본문내용 바로가기

[김필수 칼럼] 충전기 보조금 중지하는..내연기관 대체 전기차 현실화

데일리카 조회 수1,968 등록일 2018.12.04
르노삼성, SM3 Z.E.


전기차 활성화가 이제는 대세이다. 물론 아직은 내연기관차 중심이고 보급대수가 연간 3만대 수준이나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전위부대로서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내연기관차 대체차라는 이미지보다는 세컨드 카, 도심지 단거리용 등으로 공존하면서 친환경성을 강조하면서 점차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올바른 목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작년 전 세계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약 110만대 수준으로 전체 판매되는 9500만대 이상의 차종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극히 미약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나 비율이 급증하고 있고 단점이 줄어들면서 모든 메이커들이 한두 가지 이상의 전기차종을 생산하기 시작했다는 것이 중요한 전환점이라 할 것이다.

이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율이 과반을 차지할 정도로 정부 차원에서 올 인하고 있는 부분은 기술적 격차를 높이고 시장성을 강조하면서 강력한 경쟁자로 등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 전기버스나 마이크로 모빌리티 등 여러 차종에서 강력한 모델이 등장하고 있어서 우리보다 앞선 모델이 등장하고 있는 부분도 눈여겨 볼만하다.

전기차의 단점 중 일충전 거리도 늘고 있고 충전기 보급대수도 급격히 늘고 있으며, 보조금 또한 국내의 경우 다른 국가 대비 높은 편이어서 소비자들의 인기가 높다는 부분은 환영할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내년도 보급대수는 보조금 확보 예상으로 3만3000대 수준이나 추경 예산 확보를 통하여 4만대 수준까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코나 일렉트릭


물론 중앙정부 보조금은 올해 최대 1200만원에서 900만원으로 줄어 지자체 보조금을 더해도 약 1300만~1400만원 정도로 올해보다 500만원 정도 줄어든다는 사실이다. 더욱 좋은 질의 전기차가 출시되지만 보조금이 줄어드는 만큼 가성비를 따져서 구입하여야 하는 이유이다. 그러나 워낙 인기가 높아서 내년에도 인기는 크게 높아질 것이 확실 시 된다고 할 수 있다.

전기차 보급의 가장 걸림돌이었던 충전기 보급대수가 늘고 있으나 공공용 급속과 완속은 물론 개인용 비공용 충전기까지 보조금을 지급하다보니 일관성이 떨어지고 상황에 따라 한쪽으로 몰리면서 불협화음도 많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가격이 낮은 입찰조건으로 진행을 하다 보니 기술력이 좋고 초기부터 고생한 국내 중소기업이 선택이 되지 않고 중국산 저가모델이 선택되는 악순환도 있어서 개선의 요지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향후 기술력이나 애프터서비스 등 국내 중소기업을 키울 수 있는 요소 강화를 통하여 제대로 된 선택이 필요한 시점이다.

최근 또 하나의 문제는 충전기 보조금 중 이제는 비공용 충전기에 대한 보조금 중지를 환경부가 고민하고 있다는 점이다. 개인용으로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이미 전기차 보조금이 적지 않은 만큼 개인용을 위한 충전기 보조금을 별도로 책정하여 지급하는 부분은 이중 지원이라는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다.

기아차 쏘울 EV


당연히 최근 언급되고 있는 비공용 충전기 보조금 중지 움직임은 좋은 방향이라 언급할 수 있다. 이제는 공용 충전기 방향으로 지원을 극대화하고 충전기 관리 비용을 별도로 책정하여 질적인 부분도 함께 추진하는 방향이 옳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공용 충전기의 경우 당장은 보이는 부분이 큰 만큼 공공 급속 충전기 중심으로 보급된 부분은 긍정적이라 할 수 있으나 전기차 충전의 특성상 향후에는 야간 공공 완속 충전기 중심으로 보급하는 부분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대도시 중심으로 전체의 약 70%가 집중되어 주거하는 특성을 고려하면 아파트 등 집단 거주지에 대한 야간 공공용 완속 충전기의 해결은 가장 핵심적인 과제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아파트 등과 같은 집단 거주지의 경우 좁은 주차장에서의 전기차 충전기 설치는 주민들 사이에서도 논란의 대상이 되어 심각한 후유증도 나타나고 있어서 고민은 되나 확실한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이동용 충전기를 활용한 RFID 스티커를 이용한 일반 콘센트 해결은 중요한 방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추후에는 해당 장치가 내장된 스마트 콘센트로 대체되면서 더욱 활용도를 높이고 이용자 입장에서 고민이 덜 되는 RFID 활용 콘센트는 분명한 돌파구가 된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아파트 등 집단 거주지의 주차장에는 10만대 군데 이상의 스티커가 장착되어 있어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이동용 충전기를 비롯한 공공성 있는 충전방식을 중심으로 보조금 지급을 활성화한다면 더욱 빠른 기간 내에 충전기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확신한다.

쉐보레 볼트 EV


더불어 비공용 개인용 충전기의 경우는 이제는 민간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수익모델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정부 차원에서 일부 보조금을 지급하는 관행이 익어 있으나 공공용이 아니라는 측면에서 설득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고 이중 보조금 지급 문제는 물론 적어지는 보조금 예산을 실질적으로 선택적 집중이 요구된다는 측면에서 더욱 중요한 판단이라 할 수 있다.

비공용 충전기 보조금 중단은 중요한 방향 전환인 만큼 이를 기회로 집중적으로 해결과제를 진단하고 질적인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전에 언급한 별도의 충전기 관리 예산 확보를 통하여 고장 난 충전기는 물론 기존 충전기 지붕 씌우기 등 할 일도 많다고 할 수 있다. 줄어든 예산 확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기이다.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기사 ]
BMW, 신형 M8 이미지 유출..고성능 플래그십의 ‘위용’
기아차, 유럽시장서 가솔린 빼고 전기차 ‘쏘울EV’ 투입 계획..그 이유는?
인력 감원 나서는 바라 GM 회장..미국 정치권과 불가피한 충돌
[LA오토쇼] 혼다 인사이트·재규어 I-페이스.. ′올해의 그린카′ 선정
‘G2’에서 까먹은 판매량..신흥국서 만회한 현대기아차
제네시스 G70, 모터트렌드 ‘올해의 차’ 선정..그 이유는?
닛산, ADAS 적용한 엑스트레일 사전계약 실시..과연 가격은?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자동차 디자이너의 등용문”..2019 오토디자인어워드 개최
“자동차 디자이너의 꿈을 펼친다.” 글로벌 자동차 디자인 공모전 ‘2019 오토디자인어워드(Auto Design Award 2019)’가 개최된다. 오토디자
조회수 248 2019-03-22
데일리카
르노삼성이 서울모터쇼서 공개할 쇼카 ‘XM3’..르노 ‘아르카나’(?)
르노삼성이 최근 XM3 인스파이어 쇼카의 티저 이미지를 공개한 가운데, 이 콘셉트카가 지난해 르노가 공개한 콘셉트카 ‘아르카나’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조회수 6,337 2019-03-22
데일리카
PSA, 인수합병 논의 ‘신호탄’..FCA·GM ·재규어랜드로버 ‘물망‘
PSA와 FCA의 인수합병 논의가 외신을 통해 제기됐다. GM, 재규어랜드로버 등과의 협력 가능성도 언급된 상태다. 프랑스 PSA의 지주회사를 이끌고 있는 로
조회수 895 2019-03-22
데일리카
포르쉐, 단종됐던 911 GT2 RS의 부활(?)..과연 그 이유는?
지난 2월 생산을 끝으로 단종됐던 포르쉐 911 GT2 RS가 4대를 추가 생산한다. 22일 독일 매체 아우토자이퉁은 포르쉐가 911 GT2 RS의 추가로
조회수 275 2019-03-22
데일리카
볼보의 주력 모델 ‘S60’ 가격 발표..과연 한국 판매 가격은?
볼보의 중심 모델 S60이 유럽에서의 출시 가격을 발표했다. 22일 독일의 아우토자이퉁은 볼보가 콤팩트 세단 S60을 오는 여름 하반기부터 판매를 시작된다…
조회수 645 2019-03-22
데일리카
마지막을 기념하는 자동차..‘파이널 에디션’의 세계
자동차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차들이 단종되면, 그 또한 기념비적인 사건이 된다. 그래서 많은 제조사들은 그 역사를 ‘기념’하고자 한다. 기억 속으로 사라지는 …
조회수 2,508 2019-03-22
데일리카
골프의 끝판왕으로 불리는 신형 ’골프R’..출시 일정이 지연되는 이유는?
해치백의 대명사 골프가 핫해치 GTI를 넘어 끝판왕의 자리에 오를 골프R의 출시가 지연되고 있어 그 배경에 궁금증이 더해지고 있다. 22일 아우토빌트는 폭…
조회수 294 2019-03-22
데일리카
[오토포토]투싼 N의 화려한 변신
올해 말 본격 판매에 돌입하는 현대차 고성능 버전 투싼 N이 화려한 아트카로 변신해 주목을 끌었다. 현대차는 뉴 투싼 N 라인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독일 예술가
조회수 275 2019-03-22
오토헤럴드
신형 쏘나타 리뷰, 이상엽 디자이너가 울컥한 사연
현대차 신형 쏘나타(8세대)가 출시됐습니다. 디자인, 실내, 플랫폼 그리고 각종 디바이스에서 혁신적인 변화가 엿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간략한 디자인 리
조회수 1,286 2019-03-22
오토헤럴드
서울모터쇼 자동차만 보면 손해 꼭 챙겨야할 컨퍼런스와 세미나
2019 서울모터쇼가 1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모터쇼에는 국내 및 해외 브랜드에서 출품한 다양한 자동차와 부대행사가 준비돼 있지만 모터쇼 조직위는 행사 기
조회수 248 2019-03-22
오토헤럴드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리스트광고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