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유로 NCAP, 충돌 테스트 전용 자동차에 대한 조사 시행

글로벌오토뉴스 조회 수1,682 등록일 2018.10.11


유로 NCAP과 영국의 안전 관련 전문회사인 댓참 리서치(Thatcham Research)는 차량에 대한 안전 평가를 진행하던 중 일부 제조사의 차량에서 에어백 모듈과 ISOFIX 시트 마운트에 ‘충돌 테스트 전용(For crash test only)’이라고 새겨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댓참 리서치의 연구 책임자인 매튜 에이버리(Matthew Avery)는 이와 같은 사실을 영국의 자동차 전문 잡지인 ‘오토 익스프레스’에 전하면서 몇몇 제조사에서 공급된 자동차에서 ‘유로 엔캡 전용, 충돌 테스트 전용’과 같은 문구를 발견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제조사 목록까지는 밝히지 않았다.

유럽에서 판매되는 대량 생산 차량은 NCAP을 통해 충돌 테스트를 거친다. 이후 댓참 리서치와 같은 전문회사가 NCAP과 함께 차량의 구성 요소들을 검사하고 때로는 차량을 분해해 부품을 검사하기도 한다. 이 과정 중에서 이와 같은 사실이 확인되었다. 에이버리는 ‘때때로 테스트를 하면서 이와 같은 문구를 발견하곤 한다. 에어백 모듈은 일반적인 부품일 텐데, 이와 같은 표시를 한다는 것은 상당히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댓참 리서치와 유로 NCAP은 이에 대해서 자동차 제조사에 설명을 요구한 적이 있는데, 수많은 변명이 있다고 한다. 그 중에서는 ‘양산차에 적용되는 평범한 부품이지만 초기 버전이기 때문에 표시가 있다’와 같은 변명이 제일 많다고. 또한 이러한 문구는 부품에 새겨져 있는 것이 아니라 마커 펜 등으로 표시한다고 한다. 유로 NCAP은 이 문구를 확인한 후 제조사를 찾아가 심문을 진행했으며, 필요할 경우 제조사의 공장 또는 부품 공급업체를 직접 방문해 조사하거나 다른 차량으로 충돌 시험을 다시 진행했다고 한다.

유로 NCAP이 자동차 제조사로부터 직접 받은 설명에 따르면 ‘제조사 내 안전 관련 부서에서 시험을 진행할 때 유로 NCAP을 참고하는 경우가 있으며, 때로는 생산 라인을 빠르게 가동시키기 위해 마감 시간을 빡빡하게 잡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 그런 문구를 부품에 표시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라고 한다. 아직까지는 안전 평가에 대해 속임수를 사용하며 평가를 속이려고 하는 경우는 없었으며, 지난 1~2년 간 눈에 띄는 일은 없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유로 NCAP의 이야기에 대해 영국의 모터 산업 협회(SMMT) 회장인 마이크 호위스(Mike Hawes)는 ‘표시가 잇는 부품은 생산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생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자동차의 생산 및 인증 과정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오해가 발생한 것이며, 모든 차량은 판매 승인을 받기 전 엄격한 규제의 안전 테스트를 거친다는 것이다. 또한 제조업체가 소비자들을 위해 자발적으로 유로 NCAP에 준하는 테스트를 수행할 수도 있다고 한다. 본격적이 대량 생산이 시작되기 전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는 것이다.

매튜 에이버리는 제조사의 답변에 대해 “100번 중에 99번은 합법적인 이유가 분명히 있다고 본다. 그러나 모든 것을 봤다고는 장담할 수 없으며 놓친 것이 있을 지도 모른다. 양털을 깎아서 투명하게 보는 것처럼 제조사를 투명하게 보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이 일에 대해 얼마나 열정적인지 알았을 것이며, 제조사들도 이것이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라고 결론을 내렸다.
<저작권자(c) 글로벌오토뉴스(www.global-auto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자동차 디자이너의 등용문”..2019 오토디자인어워드 개최
“자동차 디자이너의 꿈을 펼친다.” 글로벌 자동차 디자인 공모전 ‘2019 오토디자인어워드(Auto Design Award 2019)’가 개최된다. 오토디자
조회수 190 2019-03-22
데일리카
르노삼성이 서울모터쇼서 공개할 쇼카 ‘XM3’..르노 ‘아르카나’(?)
르노삼성이 최근 XM3 인스파이어 쇼카의 티저 이미지를 공개한 가운데, 이 콘셉트카가 지난해 르노가 공개한 콘셉트카 ‘아르카나’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조회수 3,922 2019-03-22
데일리카
PSA, 인수합병 논의 ‘신호탄’..FCA·GM ·재규어랜드로버 ‘물망‘
PSA와 FCA의 인수합병 논의가 외신을 통해 제기됐다. GM, 재규어랜드로버 등과의 협력 가능성도 언급된 상태다. 프랑스 PSA의 지주회사를 이끌고 있는 로
조회수 601 2019-03-22
데일리카
포르쉐, 단종됐던 911 GT2 RS의 부활(?)..과연 그 이유는?
지난 2월 생산을 끝으로 단종됐던 포르쉐 911 GT2 RS가 4대를 추가 생산한다. 22일 독일 매체 아우토자이퉁은 포르쉐가 911 GT2 RS의 추가로
조회수 209 2019-03-22
데일리카
볼보의 주력 모델 ‘S60’ 가격 발표..과연 한국 판매 가격은?
볼보의 중심 모델 S60이 유럽에서의 출시 가격을 발표했다. 22일 독일의 아우토자이퉁은 볼보가 콤팩트 세단 S60을 오는 여름 하반기부터 판매를 시작된다…
조회수 370 2019-03-22
데일리카
마지막을 기념하는 자동차..‘파이널 에디션’의 세계
자동차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차들이 단종되면, 그 또한 기념비적인 사건이 된다. 그래서 많은 제조사들은 그 역사를 ‘기념’하고자 한다. 기억 속으로 사라지는 …
조회수 1,156 2019-03-22
데일리카
골프의 끝판왕으로 불리는 신형 ’골프R’..출시 일정이 지연되는 이유는?
해치백의 대명사 골프가 핫해치 GTI를 넘어 끝판왕의 자리에 오를 골프R의 출시가 지연되고 있어 그 배경에 궁금증이 더해지고 있다. 22일 아우토빌트는 폭…
조회수 217 2019-03-22
데일리카
[오토포토]투싼 N의 화려한 변신
올해 말 본격 판매에 돌입하는 현대차 고성능 버전 투싼 N이 화려한 아트카로 변신해 주목을 끌었다. 현대차는 뉴 투싼 N 라인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독일 예술가
조회수 209 2019-03-22
오토헤럴드
신형 쏘나타 리뷰, 이상엽 디자이너가 울컥한 사연
현대차 신형 쏘나타(8세대)가 출시됐습니다. 디자인, 실내, 플랫폼 그리고 각종 디바이스에서 혁신적인 변화가 엿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간략한 디자인 리
조회수 840 2019-03-22
오토헤럴드
서울모터쇼 자동차만 보면 손해 꼭 챙겨야할 컨퍼런스와 세미나
2019 서울모터쇼가 1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모터쇼에는 국내 및 해외 브랜드에서 출품한 다양한 자동차와 부대행사가 준비돼 있지만 모터쇼 조직위는 행사 기
조회수 201 2019-03-22
오토헤럴드
리스트광고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