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못 믿을 어댑티브크루즈 컨트롤, 경사로와 굽은 길 취약

오토헤럴드 조회 수587 등록일 2018.08.10

첨단 운전보조시스템 또는 레벨2 초보단계의 자율주행시스템으로 불리는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ACC)이 완벽하다는 메이커의 자랑과 달리 실제로는 오류가 잦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는 최근 ACC가 적용된 차량으로 경사로와 굽은 길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아직은 신뢰할 수 없는 단계임을 확인했다.

IIHS의 ACC 테스트는 BMW 5시리즈(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 메르세데스 벤츠 E 클래스(드라이브 파일럿), 볼보 X90(파일럿 어시스트), 테슬라 모델3와 모델S(오토 파일럿) 등 ACC가 적용된 5개의 모델을 대상으로 했으며 다양한 상황에 맞춰 진행됐다.

ACC는 레이더와 카메라 등의 센서를 통해 설정된 속도에 맞춰 전방 차량과의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위험 상황을 인식해 긴급 제동하는 충돌방지 시스템, 차선 유지 및 이탈방지, 정차 후 다시 출발하며 주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레벨2 단계의 초보적 반자율주행 시스템이다.

IIHS 테스트에서 전방 차량과의 충돌 회피를 위한 긴급 제동 시스템은 대부분의 모델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그러나 정차한 차량을 만났을 때 제동을 하지 않거나 급제동을 하기도 했고 테슬라 모델3는 도로의 나무 그림자를 장애물로 인식해 급제동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IIHS는 "불필요한 급제동은 특히 도심 도로에서 다른 차량과의 추돌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번 테스트에서는 ACC가 모든 교통 상황에서 속도와 제동을 완벽하게 제어하지 못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차선 유지 및 이탈 시스템의 신뢰성도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굽은 길과 경사로에서 저속으로 달리거나 전방 차량에 시야가 가려진 상황 등에 맞춰 각 차량별 16번의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테슬라 모델3를 제외하면 대부분 정확도가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모델 3는 18번의 테스트에서 경사로의 차선을 조금 침범하는 단 한 번의 실수가 있었을 뿐 나머지는 자기 차로를 정확하게 유지했다. 반면, BMW 5시리즈는 굽은 길에서 3번만 자기 차로를 유지했을 뿐, 나머지 실험 모두 차선을 넘거나 침범했다.

이번 테스트에서 테슬라 모델S는 경사로에서 무려 12번, 볼보 XC90은 굽은 길에서 8번이나 차선을 이탈한 것으로 나타났다. BMW 5 시리즈와 같이 차선을 아예 무시하거나 차로를 넘어 멋대로 달리는 경우도 있었다.

IIHS는 "아직은 어느 차량의 ACC가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며 "이번 테스트에서 ACC와 같은 반자율주행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면서 운전자를 오히려 위험한 상황으로 만들 수 있는 만큼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정호인 기자/reporter@autoherald.co.kr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쌍용자동차, 인도 IIMB 경영대학원생 평택공장 견학 실시
쌍용자동차는 인도 경영대학원생들을 평택공장에 초청해 한국-인도 산업 간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6일 인도 방갈로르 경영대학원(IIMB;
조회수 78 2018-08-17
글로벌오토뉴스
한국타이어나눔재단, 한국잡월드와 함께 ‘틔움버스 진로체험’ 2차 공모
한국타이어의 사회공헌재단인 한국타이어나눔재단이 한국잡월드와 함께 ‘한국타이어나눔재단 틔움버스 타고 한국잡월드에 꿈(Dream)틔우러 갑니다’ 사업의 2차 공모를
조회수 66 2018-08-17
글로벌오토뉴스
2018 페블비치  피닌파리나 PF0
피닌파리나가 올해 페블비치 콩코르소 델레간자를 앞두고 자사의 배터리 전기 하이퍼카인 PF0의 실내 디자인 티저 이미지를 공개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올해 페블비치
조회수 94 2018-08-17
글로벌오토뉴스
피에르 가슬리, 레드불로 이동하나
현재 애스턴 마틴 레드불 F1 레이싱 팀에 있는 ‘다니엘 리카르도’가 내년에 르노 F1으로 이적하는 것이 확정되면서, F1 내에서 선수 이적이 본격화되고 있다.
조회수 68 2018-08-17
글로벌오토뉴스
BMW 520d 팔겠다, 운행중단 후 중고차 시세 급락
BMW 520d의 중고차 가격이 화재 사건이 시작된 이후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 경매 사이트 헤이딜러가 국토부 운행중지 검토발표 전후 8주 간 시
조회수 122 2018-08-17
오토헤럴드
한국타이어나눔재단, 한국잡월드와 함께 ‘틔움버스 진로체험’ 2차 공모
한국타이어의 사회공헌재단인 한국타이어나눔재단이 한국잡월드(이사장 노경란)와 함께 ‘한국타이어나눔재단 틔움버스 타고 한국잡월드에 꿈(Dream)틔우러 갑니다’ 사
조회수 58 2018-08-17
글로벌오토뉴스
너무 잘 팔려서....집안 싸움 붙은 현대차
현대차 그랜저가 상반기 베스트셀링카 지위를 가까스로 수성했다. 하지만 하반기에는 결국 싼타페에 베스트셀링카 지위를 내어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자동…
조회수 954 2018-08-17
데일리카
스위스, 포르쉐와 벤츠 배출가스 조작 모델 판매 금지
스위스 교통 당국이 포르쉐 마칸과 카이엔, 메르세데스 벤츠 미니밴 비토(사진)의 신차 판매를 중단시키고 차량 등록을 금지하는 조치를 내렸다. 소프트웨어를 조작,
조회수 60 2018-08-17
오토헤럴드
다나와, 삼성카드와 중고차 특판 이벤트 진행... “팔릴 때까지 매일 가격인하”
다나와(대표 손윤환, 안징현)는 삼성카드와 손잡고 중고차 특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8월 16일부터 30일 간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등록된 중고
조회수 64 2018-08-17
뉴스탭
[모트라인디자인] 관심받고 싶은(?) 디자인, i30
[모트라인디자인] 관심받고 싶은(?) 디자인, i30
조회수 108 2018-08-16
모트라인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리스트광고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