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자율주행차가 해킹된다면..UN 등 7개국 국제안전기준 논의

데일리카 조회 수565 등록일 2018.04.16
2017 판교자율주행모터쇼(싱크로나이즈드 드라이빙 퍼포먼스)


자율주행차의 해킹 위협에 대한 대책 논의가 서울에서 열린다.

16일 국토교통부는 오는 17일부터 3일간 서울 신라호텔에서 자율주행차의 해킹에 대비한 사이버보안 국제안전기준을 논의하는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전자?통신 시스템에 대한 해킹 예방책에 대한 논의의 장으로, 자동차의 국제안전기준을 논의하는 UN 기구는 ’16년 말부터 우리나라, 영국, 일본, 독일, 미국, 프랑스, 네덜란드 등 주요국가와 관련단체 등이 참여하는 ‘사이버보안 특별전문가그룹(TFCS)’을 결성, 현재까지 11차례의 회의를 가진 바 있다.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가상 이미지(제공=현대차그룹)


특히 이번 제12차 회의는 TFCS 활동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회의로, 현재까지의 논의를 모아 사이버보안 국제안전기준의 기초자료가 되는 권고안(가이드라인)을 확정할 계획이다.

자동차 국제안전기준 UN 기구는 이 권고안(가이드라인)을 검토한 후, 이르면 올해 말 발표하여 사이버보안 안전기준의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사이버보안 관련 연구개발(R&D)과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기본적인 용어 정의부터 해킹 위협의 대응방안 등을 제안하는 등 TFCS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 취득


지난해 5월에도 자율주행차의 조향 기능(ACSF)에 대한 국제안전기준 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한 바 있으며, 국제적 논의 동향을 국내 업계 등과 공유하여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있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해킹 문제는 자율주행차 안전에 중요한 이슈로, 이번 회의는 그에 대한 대응방안을 검토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국내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제적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국제 안전기준을 선도해 국내 기준이 글로벌 표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기사 ]
[김필수 칼럼] 극한으로 치닫는 한국GM, 공적자금 투입하나..묘책은?
[TV 데일리카] 라이더 눈길 사로잡은...‘서울모터사이클쇼’
토요타 프리우스 C, 350대 계약..엔트리 수입차 시장서 ‘인기’
현대차, “모델 별 개성 강조한 디자인 적용할 것”..그 이유는?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에 적용된..전기차 특화 사양은?
테슬라, 내년 말 모델 Y 생산 계획..중국 생산 검토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SVJ 포착..최강의 아벤타도르 ‘예고’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danawa 2018.04.17
    결국 보안이 중요하겠네요!!
    0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1

현대차 노조, “국산차에 관세 부과된다면 美 공장 폐쇄될것”
현대차 노조가 미국 앨라배마 공장 폐쇄를 경고했다. 16일 AP통신 등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미국 정부의 국산차에 대한 관세 부과 조치가 가…
조회수 340 16:52
데일리카
애스턴 마틴 소형 씨티카
2013년 판매 부진으로 생산이 중단된 애스턴 마틴의 시그넷(Cygnet)이 부활했다. 2011년 처음 출시된 시그넷은 사이언(Scion) iQ를 기반으로 개발
조회수 50 16:51
오토헤럴드
[칼럼] 트럼프의 뒤통수를 친 현대차 노사 단체협약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리얼리(really)!'라며 놀랐을 것이 분명하다. 한국의 현대차 노조가 "25%의 관세로 수출이 막히면 우리가 아닌 당
조회수 158 15:50
오토헤럴드
현대차, 생산직 늘렸지만 국내 생산은 20만대 감소..영업 이익도 하락
현대차의 연간 매출액이 100조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지만, 영업이익과 생산량은 지속적인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현대자동차가 …
조회수 86 15:01
데일리카
[스파이샷] 캐딜락 XT5 페이스리프트
캐딜락이 XT5의 페이스리프트 작업에 돌입했다. 극단적으로 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프론트 그릴과 범퍼의 디자인을 변경해 새로운 느낌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포착
조회수 70 15:01
글로벌오토뉴스
7월 셋째주 글로벌 핫이슈 5
7월 셋째주 글로벌 핫이슈 5에서는 포르쉐의 급속충전 스테이션 오픈, 타 제조사간 차량간 통신 성공, 국내 최초 전차종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소식, BMW 그룹
조회수 42 15:01
글로벌오토뉴스
르노 클리오, 쏘카 시승 이벤트 진행
르노의 베스트셀러, ‘클리오’를 카 셰어링 서비스 ‘쏘카'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7월 16일부터 쏘카 클리오 런칭을 기념해 르노 클리오 24시간 이용권을
조회수 49 15:01
글로벌오토뉴스
[구상 칼럼] SUV의 급부상..세단은 정말로 종말을 맞게 될까?
세단의 인기가 줄어들고 SUV가 대중화되면서 미국의 포드는 이제 세단을 만들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 게다가 크라이슬러 그룹 역시 세단 중심의 크라이슬러…
조회수 137 14:38
데일리카
한국타이어, 르노 그룹 선정
한국타이어가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르노 그룹이 개최한 ‘올해의 협력사상’ 시상식에서 최고의 지속가능경영 기업으로 선정됐다.‘올해의 협력사상’ 시상식은 르노 그룹
조회수 49 14:37
오토헤럴드
폴스타 2, 내년 데뷔 계획..테슬라 모델3와 경쟁
볼보의 고성능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2019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새로운 전기차 세단 폴스타 2를 공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끈다. 해외 자동차 …
조회수 140 14:37
데일리카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리스트광고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