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4월 셋째주 글로벌 핫이슈 5

글로벌오토뉴스 조회 수426 등록일 2018.04.16


4월 셋째주 글로벌 핫이슈에서는 폭스바겐 그룹의 대대적인 그룹 재편, 볼보 최초의 전기 상용 트럭 공개, BMW의 최신 전동화차 무선 충전 시스템, 현대차 중국시장에 소형 SUV 출시 소식 등을 전해드립니다.


볼보트럭, 최초의 전기트럭 볼보 FL 일렉트릭(Electric) 공개

볼보트럭이 자사 최초의 전기 트럭 볼보FL 일렉트릭(Electric)을 공개했다. 도심지역에서 볼보 FL 일렉트릭과 같이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차량으로 화물을 운송함으로써 소음이나 배출가스와 같은 문제들을 함께 해결할 수 있기에, 보다 유동적으로 주거지역 및 인프라를 계획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배출가스가 전혀 없는 전기 트럭은 실내 터미널과 환경 보호 구역 내에서도 운행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 차량 대비 소음이 적어 차량이 혼잡한 시간대를 피해 야간 시간에도 운송 업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낮 시간 동안의 교통 체증의 문제 또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클라스 닐슨(Claes Nilsson) 볼보트럭 사장은 “볼보트럭 최초로 완전히 전기로 구동되는 일반 수송 목적의 차량을 선보이게 되어 대단히 자랑스럽다. 볼보 FL 일렉트릭의 출시로 인해,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이라는 목표의 실현은 물론, 전기 트럭으로 화물을 수송하는 다양한 장점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다.


BMW, 새로운 전기차 충전시스템 공개

BMW 그룹은 2018 북경모터쇼에서 세계 최초의 고전압 배터리용 무선 충전 시스템을 발표한다. 이 시스템은 주차장과 옥외 지상에 설치된 유도성 충전 스테이션 그라운드패드(GroundPad)와 차량 하부에 설치된 '카패드(CarPad)'로 구성되며. 무접촉 충전 방식을 통해 차량이 그라운드패드 위에 주차하는 것으로 충전이 시작된다.


BMW의 무선 충전 시스템은 BMW '5 시리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530e iPerformance'와 중국에서 현지 생산되고 있는 BMW '530Le iPerformance'차량에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게될 예정이다.


BMW 그룹, 자율주행캠퍼스 공식 오픈

BMW 그룹이 독일 뮌헨 인근 운터슐라이스하임((Unterschleissheim)에 자율주행캠퍼스(BMW Autonomous Driving Campus)를 오픈하고 미래형 이동성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지난 2016년 말 건립을 시작해 15개월 만에 오픈한 자율주행캠퍼스는 2021년 공개될 최초의 자율주행 모델 ‘i넥스트(iNext)’의 거점으로, 소프트웨어 개발부터 주행 테스트까지 운전자 보조 기능과 완전 자율주행차에 관한 모든 전문성을 집중시킨 통합 연구 개발 센터이다.


자율주행캠퍼스는 기존 BMW 그룹 내의 다양한 곳에 위치해 있던 자율주행 개발 팀들을 한 곳으로 통합했다. 이 곳은 23,000 평방 미터의 크기와 1,800명의 직원이 근무할 수 있는 사무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BMW 연구 개발 센터인 FIZ 및 고속도로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우수한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현대차, 중국 소형 SUV 엔씨노 출시

현대차 중국 합자법인 베이징현대는 소형 SUV 엔씨노를 중국 시장에 출시했다. 앞으로 중국 소형 SUV 시장은 개성을 중시하는 중국 젊은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따라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베이징현대는 공격적인 디자인 캐릭터와 동급 최고의 상품성을 갖춘 엔씨노를 출시하며 중국 젊은이들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작년 11월 출시된 신형 ix35와 이번에 출시한 엔씨노를 본격 판매해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SUV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첨단 안전·주행보조기술 ‘현대 스마트 센스’,바이두 협업 음성인식 커넥티비티, 고객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등 중국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다양한 신기술과 신사양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폭스바겐 그룹 경영구조 전면 개편 결정

폭스바겐 그룹이 광범위한 조직구조 변화를 추진한다. 브랜드그룹을 볼륨(Volume), 프리미엄(Premium), 슈퍼 프리미엄(Super Premium)으로 나누었으며, 상용차 부문의 상장을 준비한다. 조직개편과 함께, 경영이사회의 각 브랜드그룹 회장들은 그룹 경영직을 추가로 맡는다. 헤르베르트 디이스 회장은 그룹 연구개발을, 루퍼트 슈타들러(Rupert Stadler) 아우디 CEO는 그룹 판매를, 그리고 올리버 블루메(Dr. Oliver Blume) 포르쉐 CEO는 그룹 생산을 책임진다. 현 마티아스 뮐러 회장은 조기 사임한다.

헤르베르트 디이스 신임 회장은 “폭스바겐 그룹은 큰 잠재력을 가진 우수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마티아스 뮐러 회장은 조직 변화를 위한 기반 작업을 훌륭하게 마무리했다. 앞으로 가장 중요한 업무는 경영진과 전 임직원이 힘을 합쳐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를 제공하는 글로벌 리더로의 진화를 추진하는 한편 수익성도 확보하는 것이다. 자동차 산업의 격변기인 만큼 폭스바겐 그룹이 빠르게 변화를 추진해 e-모빌리티, 자동차와 교통의 디지털화,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에 방점을 찍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글로벌오토뉴스(www.global-auto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렉서스 최초의 배터리 전기차도 시야에
렉서스 컴팩트 크로스오버 UX에 배터리 전기차 버전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토요타는 2019 상하이오토쇼에 브랜드 최초의 배터리 전기차를 선보였다. 여기에 유
조회수 63 2019-04-24
글로벌오토뉴스
2019상하이쇼 -폭스바겐 SMV 컨셉트
폭스바겐이 2019 상하이오토쇼에 대형 SUV SMV 컨셉트를 출품했다. 전장이 5미터가 넘는 대형 SUV로차명 SMV 중 M은 멀티퍼포스를 의미한다고. 전장
조회수 49 2019-04-24
글로벌오토뉴스
현대차,  2019년 1분기 매출액 23조9,871억 원, 영업이익 8,249억 원
현대자동차(주)는 24일(수) 서울 본사에서 2019년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1분기 실적은 ▲판매 102만 1,377대 ▲매출액 23조 9
조회수 59 2019-04-24
글로벌오토뉴스
미쓰비시 파제로, 일본 시장에서 단종된다
미쓰비시 파제로가 1982년 데뷔 이래 37년만에 일본 시장에서 단종된다. 미쓰비시는 2019년 8월 이후로 일본 시장에서 파제로는 판매가 되지 않는다고 발표했
조회수 58 2019-04-24
글로벌오토뉴스
일 아이신, 소프트웨어 개발 위해 그룹 내 두 개 자회사 통합한다.
아이신이 그룹 내 아이신 컴크루즈(Aisin comCruise Co.,Ltd.)와 AW 소프트웨어(AW SOFTWARE Co., Ltd.)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
조회수 44 2019-04-24
글로벌오토뉴스
현대차, 1분기 영업이익 21% 증가..팰리세이드 수익성 개선
현대차의 팰리세이드 등 SUV 판매가 증가해 수익성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자동차는 24일 서울 본사에서 2019년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조회수 46 2019-04-24
데일리카
벤츠, 로드스터 신형 SL 개발 중..8시리즈, 911과 경쟁 ‘예고’
한동안 존재감이 희미했던 벤츠의 고급 로드스터 SL의 후속 모델이 개발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자동차 전문매체 카스쿱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로 …
조회수 173 2019-04-24
데일리카
테슬라 오토파일럿 시스템 오류(?)..모델X 사고 영상 살펴보니...
최근 미국에서 테슬라의 자율주행 시스템 ‘오토파일럿(Autopilot)’에 대한 오류로 추정되는 사고 영상이 관심을 받고있다. 24일 카스쿱 등 해외 외신은
조회수 66 2019-04-24
데일리카
[하영선 칼럼] 중국 토종 브랜드의 맹추격..현대기아차의 경쟁력은?
불과 3~4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다이내믹한 자동차 시장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한국시장은 신차 판매 규모는 비록 크지는 않지만, I…
조회수 123 2019-04-24
데일리카
아우디, 고성능 S5 디젤 라인업 추가 계획..가솔린차는 단종?
아우디의 고성능 쿠페 라인업의 중심이 되는 S5가 유럽시장에서 디젤엔진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유럽시장에서는 가솔린 버전 대신 디젤차만을 내놓을 것…
조회수 55 2019-04-24
데일리카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리스트광고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