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다나와 자동차

1톤 트럭의 '친환경과 독과점' 문제를 해소하려면

오토헤럴드 조회 수401 등록일 2018.03.12

LPG 자동차는 친환경성과 낮은 연료 가격으로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천연가스와 함께 대중교통과 생계형으로 폭넓게 사용되는 차종이기도 하다.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보급되면서 따라서 약점 중의 하나인 연비나 출력 등 기술적 부분의 진보를 이뤘다.

가솔린차와 같이 LPG 직접 분사방식이 개발되면서 가솔린차와 거의 차이가 없는 출력과 토크를 가질 수 있게 됐다. 겨울철 시동성 등도 개선됐다. LPG 충전소도 충분하다. 그러나 차종은 늘지 않았고 사용폭도 제한됐다.

약 3년 전 5년이 경과한 LPG 중고차를 일반인이 구매할 수 있는 길이 열리긴 했지만 한계가 있다고 봤는데 최근 신차 대상 차종이 확대되면서 많은 기대를 갖게 하고 있다. 5인승 이하의 RV는 어떠한 차종도 LPG 신차 출시가 가능해지면서 선택폭이 넓어진 것.

그러나 아직 국내 메이커가 개발과 출시를 미루면서 아직 시장에 나오지 않고 있다. 디젤차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은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으로 옮겨지고 있다.

문제는 대부분이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상용차보다이러한 흐름이 승용차에 쏠려 있다는 것이다. 상용차는 운행 특성상 전기차 등으로 개발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하면 아직은 디젤이 가장 좋은 대상이라는 점도 부인하기 어렵다.

그러나 1톤 트럭은 다르다. 택배용, 생계형 모델로 많은 대수가 운행되고 있고 특히 주택가 등을 저속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남다르다. 10년 이상 노후 경유차가 가장 많은 차종이기도 하다.

1톤 트럭용 전기차가 개발되고 있고 머지않아 양산 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보이지만 역시 경제적인 측면에서 비싼 가격과 정부의 높은 보조금의 한계 등으로 활성화 측면의 한계가 우려된다. 

그렇다면 단일모델로 가장 많이 판매되는 1톤 트럭의 친환경 모델 보급은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당장 보급을 늘리고 정부 부담은 줄이면서 다양한 차종으로 소비자의 선택폭을 늘리는 한편, 서민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은 물론, 충분한 기능의 역할도 할 수 있는 친환경차.

1톤 트럭용 LPG 차량이 대안이 될 것이다. 정부가 보조금을 주지 않아도 되고 완벽하지는 않지만 디젤차보다 친환경적이고 영세 사업자도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다. 직접 분사방식의 기술 개발도 끝나 충분한 출력과 힘도 발휘할 수 있다.

필요하면 LPG 하이브리드 기술도 적용이 가능하다. 1톤 트럭 시장은 독과점에 따른 폐해가 심각한 시장이기도 하다. 많은 수요를 가지고 있지만 서민들에게는 높은 문턱이 있고 환경적인 부분도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최종적으로 1톤 전기차와 연료전지차도 등장하겠지만 정부의 후원 없이 완전한 경쟁모델로 등장하기까지의 과도기에는 1톤 LPG 트럭이 대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메이커의 의지와 정부의 판단이 시급하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LPG 기술을 갖고 있지 않은가. 


오토헤럴드/webmaster@autoherald.co.kr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빌링어 아우디 CDO가 말하는..e-트론에 담긴 아우디의 미래는?
“심플하면서도 변화에 유연하고, 안전함을 추구하는 것이 아우디 미래 전략의 핵심입니다” 롤랜드 빌링어(Dr. Roland Villinger) 아우디AG 디지털
조회수 114 2018-09-21
데일리카
기아차, 하도급 근로자 1300명 직접 고용 결정..노사 갈등 종식
기아차가 노사 갈등으로 남아있던 사내 하도급 근로자 직접 고용을 실시한다. 기아자동차 노사는 21일 ‘사내하도급 특별합의’를 통해 내년까지 사내 하도급 …
조회수 264 2018-09-21
데일리카
폭스바겐, 전기차 플랫폼 ‘MEB’ 공개..27개 차종 1000만대분 생산 계획
폭스바겐이 전기차 전용 플랫폼과 구체적인 전동화 전략을 공개했다. 폭스바겐은 21일 독일 드레스덴 공장에서 ‘일렉트릭 포 올(ELECTRIC FOR ALL)′
조회수 191 2018-09-21
데일리카
현대모비스, 후측방 단거리 레이더 독자 개발 성공..2020년 공급 계획
현대모비스는 21일 자율주행 차량용 단거리 레이더를 개발하는 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는 합자개발 에 의존하지 않은 국내 순수 기술로만 개발된 최초의…
조회수 180 2018-09-21
데일리카
쌍용차, 복직합의 조인 및 상생 발전위 개최..“성장이 최선의 해법”
쌍용자동차는 21일 노.노.사.정 4자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해고자 관련 복직합의서 조인식을 개최하고 실행계획 점검을 위한 ‘쌍용차 상생 발전위원회’ 운영회…
조회수 123 2018-09-21
데일리카
페라리 ′아이코나′ 첫 모델, 몬자 SP1·SP2..카로체리아의 부활
공도주행 외길인 일반 운전자들이 F1을 경험할 수 있을까? 세계적인 수퍼카 브랜드 페라리가 이 꿈을 이뤄준다. 바로 ′아이코나(Icona)′로 명명된 새로운
조회수 157 2018-09-21
데일리카
메르텐스 아우디 기술 총괄, “현대차와의 수소차 협력..이제 막 논의단계”
현대차와 아우디의 수소차 협력에 대한 로드맵이 나오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피터 메르텐스(Dr. Peter Mertens) 아우디AG 기술개발
조회수 188 2018-09-21
데일리카
아우디, 전기 스포츠카 ‘e-트론 GT’ 출시 예고..“포르쉐 타이칸 기반”
아우디가 ‘e-트론’의 파생 차종을 연이어 선보일 계획이다. 포르쉐 타이칸의 쌍둥이차 ′e-트론 GT′는 연말 중 베일을 벗게 된다. 20일 피터 메르텐스(D
조회수 120 2018-09-21
데일리카
전기차 e-트론 공개한 아우디..국내에도 충전소 400개 설치 계획
아우디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한다. 국내 또한 400개의 충전소 확충이 예고됐다. 아우디는 17일 (현지 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조회수 580 2018-09-21
데일리카
키바르트 만트럭버스 총괄..“전기차는 대체운송 수단의 현실적 대안”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운송 수단으로 친환경차가 우월성이 있다고 본다. 그 중에서도 전기차와 수소차는 지금 한창 (시장에서 주도권을 쥐기 위해) 경쟁을 펼…
조회수 127 2018-09-21
데일리카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리스트광고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