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한국GM 어쩌나, 부평산 오펠 모카 내년부터 佛 프와시로 전환

오토헤럴드 조회 수543 등록일 2019.02.25
공유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한국GM 부평공장에서 생산돼 유럽 각지로 수출되던 소형 SUV, 오펠 ‘모카’가 내년부터는 프랑스 공장에서 생산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부평공장의 수출 물량도 연간 7만여 대 감소해 부평공장의 가동율에도 적신호가 켜질 것으로 보인다.

PSA 그룹은 오펠 모카의 2세대 모델을 프랑스 파리 근교의 프와시(Poissy) 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프와시 공장은 푸조 208, DS3 등을 생산하는 PSA 그룹의 소형차 전문 공장이다.

기존 모카는 GM의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차였지만, 2017년 PSA 그룹이 GM으로부터 오펠과 복스홀을 인수하면서 ‘가문’이 바뀌었다. 자연스럽게 모카 역시 다음 세대부터는 PSA의 설계에 따라 개발, 생산된다.

2세대 모카는 신형 208, DS3 크로스백 등과 같은 CMP 아키텍처를 공유한다. 프와시 공장은 PSA 그룹 내 공장 중 최초로 올해 말 CMP 아키텍처에 맞는 라인이 설치된다. 때문에 2020년부터 신형 모카를 생산하기에도 최적이다. 생산 효율이 높아질 뿐 아니라 유럽 각지로 운송하는 물류비용도 감소한다.

문제는 오펠 모카가 당초 한국에서 생산되던 차량이라는 점이다. 1세대 모카는 쉐보레 트랙스와 일부 디자인이 다른 ‘형제차’로, 트랙스와 함께 한국GM 부평1공장에서 생산돼 왔다. 지난 해 부평에서 만들어져 유럽으로 수출된 오펠 모카는 7만 2000여 대로 모카 전체 판매량의 60%에 달했다.

당장 내년부터 부평공장에서 모카의 생산이 중단될 경우 연간 7만 대 가량 생산량 감소가 예상된다. 또 오펠 모카의 북미형 모델인 뷰익 앙코르마저 프와시 공장에서 생산될 경우, 부평공장의 생산량은 더 크게 감소할 수도 있다. 뷰익 앙코르의 연간 판매량은 9만 대 가량으로, 모카와 앙코르를 합치면 부평공장의 생산량은 연간 최대 16만 대 이상 감소한다.

16만 대, 부평공장 전체 생산능력의 32%에 달하는 물량이 감소할 경우 부평공장의 충격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내년부터 발생할 물량 공백을 메울 신차 계획이 아직 수립되지 않은데다, 이미 말리부와 아베오를 생산하는 부평2공장은 재고적체로 가동율을 20%까지 낮춘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GM은 “향후 소형 SUV 판매 증가에 대비한다”는 명목으로 부평2공장에 트랙스 생산 라인을 추가한다는 계획이지만, 되려 수출물량 감소에 대비해 생산공장을 통폐합하려는 것 아니냐는 반발도 적지 않다.

대외적인 상황도 좋지 않다. 그나마 쉐보레 트랙스 후속은 국내 생산이 확정됐지만, 주요 수출국인 미국이 해외에서 생산된 차량에 최대 25%의 관세를 물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수입되는 차량의 미국 내 판매 가격은 최대 수백만 원 인상되며, 결과적으로 트랙스의 수출에도 난항을 겪을 수 있다.

일각에서는 한국GM 부평공장의 ‘수출 절벽’이 이미 2017년부터 예고된 일이었다는 견해도 제기된다. 오펠과 복스홀 브랜드가 매각되면서 모카와 앙코르의 한국 생산 중단 역시 이미 예측 가능한 일이었으나, 지난해 군산공장 폐쇄와 한국GM 철수설 등으로 내흉이 불거지면서 신차 배정 ‘골든 타임’을 놓쳤다는 것. 제때 모카를 대체할 신차 물량을 확보하지 못하면 ‘제2의 군산공장’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오펠 모카의 풀체인지로 한국GM의 유럽 수출이 사실 상 종료되고 미국 수출길도 불확실성이 늘어난 상황에서, 하루 빨리 신차배정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안일한 낙관론은 결국 부평공장의 미래도 어둡게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주영 기자/DH@autoherald.co.kr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회사명
    한국GM
    모기업
    General Motors
    창립일
    1955년
    슬로건
    Find New Roads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연료전지 전기차도 중국시장이 좌우한다?
연료전지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배터리 전기차의 기술 발전이 예상보다 더딘데다가 충전 시간과 배터리 가격 등으로 인한 장애로 인해 판매 증가속도가
조회수 0 10:24
글로벌오토뉴스
[김필수 칼럼] 토탈서비스·통합시스템 요구되는..수출 중고차 산업
국내에서 연간 거래되는 중고차 규모는 약 380만대 정도이다. 그러나 실질적인 소비자 거래만 생각하면 약 260만~270만대 정도로 판단된다. 연간 신차 판매가
조회수 0 10:24
데일리카
[스파이샷] 포르쉐 718 카이맨 GT4 RS
포르쉐가 GT4보다 더 강력한 718 카이맨을 개발 중이다. GT4 RS가 그것으로 주행 테스트 중 카메라에 포착됐다. GT4는 올 7월 출시됐으며 균형 잡힌
조회수 1 10:23
글로벌오토뉴스
닛산, 고강도 구조조정 돌입..계열사 매각도 본격화
닛산이 자회사 매각까지 추진하며 구조조정 강도를 높이고 있다.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닛산은 최근 부품 생산 및 제 3세계 수출 목적의 차량 …
조회수 3 10:23
데일리카
현대차, 쏘나타 센슈어스 출시..가격은 2489만~3367만원
현대자동차가 8세대 쏘나타 라인업에 1.6 터보 모델을 추가하고 ‘쏘나타 센슈어스(SONATA Sensuous)’란 이름으로 본격 판매에 돌입한다고 20일 밝혔
조회수 1 10:23
데일리카
기아차, 경차 모닝의 순수 전기차 버전 개발 가능성 언급
기아차 전기차 라인업에 경차 모닝이 추가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기아차 유럽 권역 본부의 에밀리오 에레라(Emilio Herrera) 최고운영책임자(COO
조회수 1 10:20
오토헤럴드
[스파이샷] 지프 그랜드체로키 트랙호크
지프 그랜드체로키의 차세대 모델이 올 해 말이나 내년 초 데뷔가 예상되는 가운데 고성능 모델 트랙호크가 카메라에 포착됐다. 지프 그랜드체로키의 5세대 모델은 알
조회수 2 10:20
글로벌오토뉴스
단 돈 4000만 원 초저가 부가티, 스피드 키 500대 한정
부가티에 관한 기쁜 소식과 슬픈 소식이 있다. 기쁜 소식은 마침내 3만 3000달러(한화 약 3943만 원)면 살 수 있는 ‘서민의 부가티’가 출시됐다는 것이다
조회수 4 10:19
오토헤럴드
테슬라 모델3 IIHS 충돌 안전 평가 최고, 쉐보레 볼트는 실패
테슬라 모델3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에서 실시한 충돌안전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 TSP+)
조회수 3 10:19
오토헤럴드
포르쉐의 전기 슈퍼카 ‘타이칸’, 서울 도심서 목격..출시 임박!
포르쉐 타이칸이 내년 하반기 중 국내 시장에 진출한다. 이에 따라 국내 시장에서의 주행 테스트도 잇따라 목격되고 있다. 19일 국내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조회수 3 10:19
데일리카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리스트광고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