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시승기] 편안하고 잘 달리는 스포츠 쿠페..인피니티 Q60S

데일리카 조회 수4,849 등록일 2019.11.26
공유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인피니티, Q60 쿠페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닛산의 고급브랜드인 인피니티는 과거 한국시장에서 G35, G37 쿠페로 높은 인기를 모았다. 스포티한 주행성능과 경쟁모델 대비 우위에 있는 상품성 등을 앞세워 쿠페와 세단 라인업 모두가 탄탄한 입지를 보여왔다.

이후 네이밍 전략을 Q로 통일한 인피니티는 G37 쿠페의 후속으로 Q60을 내놓았다. 시승차는 Q60 라인업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400마력의 출력을 지닌 Q60S다.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쿠페, BMW 4시리즈 쿠페, 아우디 A5 쿠페 등과 경쟁하는 Q60S는 동급 모델 가운데서도 눈에띄는 강력한 성능과 다양한 편의사양 및 구성을 앞세운다.

인피니티 Q60S


■ 세단과 다른 유려한 디자인..구형 티를 벗어내지 못한 실내

Q60S는 세단인 Q50을 쿠페로 만든 모델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세단형태를 가진 Q50에 비해 훨씬 더 눈길이 가는 디자인이 채용됐다. 사람의 눈을 형상화한 전면 램프 디자인과 인피니티 고유의 커다란 그릴은 어디서든 존재감을 나타내며, 고성능 쿠페의 이미지도 동시에 전달한다.

측면은 Q60S의 캐릭터를 확실하게 드러내는 부분으로 늘씬한 2도어 쿠페의 멋과 인피니티 특유의 C필러 디자인이 더해져 고급쿠페의 멋도 동시에 느껴진다. 20인치 휠과 펜더에 위치한 공기 배출구 역시 자칫 밋밋할 수 있는 측면의 디자인에서 눈에띄는 포인트 역할을 한다.

인피니티, Q60 쿠페


후면부 역시 세단인 Q50과 많은 차이를 느끼게 한다. 길게 이어진 램프 디자인은 전면 주간 주행등의 형상이 고스란히 담겨졌다. 여기에 두텁게 자리잡은 범퍼와 양쪽에 세심한 디테일을 살린 배기구는 한눈에 보아도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 완성도를 보여준다.

그러나 외관의 멋스러움을 기대하고 마주한 실내는 아쉬움을 가득 남긴다. Q50과 90%이상 동일한 실내 디자인은 평범한 모습이다. 시트를 비롯한 도어 등에서 차별화되는 가죽과 마감을 통해 고급감을 전달하지만 디자인의 변화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경쟁 모델들과의 격차가 느껴진다.

인피니티 Q60S


여기에 센터페이아에 위치한 디스플레이를 굳이 2개로 나누어 탑재한 이유에 대해서는 고개를 갸우뚱 하게 만든다. 상단 8인치, 하단 7인치 구성의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 및 인포테인먼트를 담당하는 상단과 공조장치 및 차량 설정을 다루는 하단으로 이루어져있다.

어떤 의도에서 이런 구성을 갖췄는지는 모르겠지만 복잡하다. 그리고 불편하다. 여기에 후방카메라 화질은 아직도 10년전 인피니티가 최초로 선보인 어라운드 뷰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다. 소재에 큰 돈을 들였기 때문일까? 외관의 최신 디자인과는 너무나 동떨어져 보이는 수준이다.

인피니티 Q60S


2열의 거주공간은 쿠페이기에 수긍할 수 있는 수준이다. 무릎공간은 비교적 넉넉하지만 머리공간이 비좁다. 성인이 앉기에는 사실상 불가능한 수준이며, 어린아이와 추가적인 적재공간으로 활용한다면 쓰임새가 높아진다.

■ 405마력의 출력..고급스러운 움직임

Q60S에는 3.0리터 V6 터보엔진이 탑재된다. 해외에서는 출력을 낮춘 엔트리급 모델도 판매하지만 국내 수입되는 모델은 최상위 버전인 400마력 버전뿐이다.

최고출력 405마력, 최대토크 48.4kgf.m의 Q60S는 7단 자동변속기를 거쳐 뒷바퀴로 구동력을 전달한다. 높은 출력만큼 과격한 움직임을 예상했던 것과 달리 Q60S는 꽤나 진중한 움직임으로 서서히 앞으로 나아간다.

인피니티 Q60S


고급쿠페가 단숨에 생각날만큼 정숙성과 진동억제 능력이 뛰어나다. 가다서다가 반복되는 시내주행에서 승차감 또한 우수한 편이다. 쿠페이기에 딱딱하고 불편한 승차감을 보여줄 것이라는 편견이 단숨에 깨지는 순간이다.

Q60S에는 주행모드별 페달의 감각이 달라진다는 점도 특징이다. 에코모드의 경우 가속페달을 밟아도 한박자 늦게 엔진이 반응한다는 점은 다른 모델들과 동일한 부분이지만 조금이라도 깊게 가속페달을 조작할 경우 페달 스스로 운전자의 발을 밀어낸다.

인피니티, Q60 쿠페


엔진의 반응성만 변화되는 모델들과 달리 확실한 의사표현을 한다는 점에서 에코모드의 장점이 더욱 부각된다는 생각이다. 이밖에 능동형 안전장치 작동 시에도 앞차와의 거리가 가깝다 느껴지면 스스로 가속페달의 반발력을 키운다.

이러한 경험은 여느 차종에서 쉽사리 접할 수 없는 기능으로 처음에는 이질감이 느껴지지만, 적응시 불필요한 가속페달 조작과 브레이크 조작을 억제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제한속도가 낮은 시내를 벗어나 본격적으로 고속도로에 오르면 Q60S의 본성이 드러난다. 주행모드 변경 후 오른발에 힘을주면 조금의 머뭇거림 없는 빠른 가속력을 느낄 수 있다.

다만, 속도 상승에 따른 안정감이 경쟁모델 대비 떨어지는 편이다. 속도계 바늘은 빠르게 오르내리지만 함께 동반되어야 할 안정감이 부족하단 점에서 개선의 여지가 필요해 보인다.

7단 변속기는 제 역할을 톡톡히해 운전자가 원하는 최적의 주행을 가능케 한다. 여기에 Q60S에는 DAS(Direct Adaptive Steering)로 불리는 전자식 스티어링 시스템이 적용됐다.

1초에 천 번단위로 통신하는 전자식 시스템은 노면의 충격을 운전자에게 전달하지 않는다. 직접적인 기계적 연결 방식대신 전자식으로 연결된 시스템 때문으로 장거리 주행시 오는 피로감을 상당부분 줄여준다. 또, 타이트한 기어비 덕에 주차나 유턴시 운전대의 조작량을 크게 가져가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Q60S만의 장점이다.

인피니티, Q60 쿠페


빠른 주행이 이어지는 환경에서 유독 돋보이는 부분은 코너링 성능이다. 앞서 언급한 타이트한 운전대 기어비와 DDS(Dynamic Digital Suspension)로 불리는 가변 서스펜션은 빠른 속도에서도 일관된 움직임을 보여준다.

255mm 앞뒤 동일한 타이어 사이즈는 때때로 아쉬움을 남기지만 해외 사양에서 사용되는 후륜 275mm의 사이즈로 업그레이드 한다면 해소될 문제로 판단된다.

■ 수요가 적은 쿠페시장..Q60S의 경쟁력은?

국내 시장에서 세단과 SUV를 제외하고는 점유율을 끌어올릴만한 모델을 찾아보기 힘들다. 왜건과 해치백 시장에서는 몇몇 모델들이 인기모델로 자리잡고 있지만 대다수의 점유율을 가져가는 세단과 SUV 사이에서 고군분투하는 수준이다.

쿠페시장은 더 처참하다. 국내 시장에서 인기있는 독일산 업체들 조차 쿠페 모델의 판매량은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C클래스 쿠페, 4시리즈 쿠페, A5 쿠페 등은 여전히 시장의 주류로 자리잡고 있지 못한 상황이다.

인피니티, Q60 쿠페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인피니티의 Q60S는 더욱 더 힘든 싸움을 펼치고 있다. 경쟁 모델 대비 앞선 상품성은 쿠페 모델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눈길을 모으기에 충분하지만 파이가 적은 시장상황을 고려할 때 꾸준한 판매를 이어갈 수 있는 동력을 유지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과거의 탄탄한 주행성능을 유지하면서 고급스러운 승차감으로 GT 모델의 성향을 더한 Q60S는 인피니티 모델 가운데서 단연 돋보이는 모델이다. 쿠페 특성상 반전을 모색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앞서 언급된 몇몇 단점들만 보완한다면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기에는 충분한 모델이다.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기사 ]
中 길리자동차그룹, 한국 전기상용차 시장 진출..‘지각변동(?)’
쏘나타·팰리세이드·텔루라이드, ‘북미 올해의 차’ 후보 선정..결과는?
폭스바겐, 中 전용 7인승 미니밴 ‘비로란’ 공개..특징은?
GM, 전기 픽업트럭 2021년 출시 계획..테슬라 견제(?)
[TV 데일리카] 차량과 운전자가 상호 작용하는 중형세단..기아차 3세대 K5
[단독] 기아차, 신형 K5 사전계약 첫날 7천대 돌파..‘대박’
[단독] 현대차 더 뉴 그랜저, 3만대 계약 돌파..가격은 3294만~4632만원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danawa 2019.11.27
    이 시국에 일본차 좋다고 리뷰도 하시고
    8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naver 2019.11.27
    눈쌀이 찌푸려 지네요 앞으로 뉴데일리카 기사는 걸러야 겠네요
    4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2019.11.28
    국민들은 불매한다고 열심인데...기자라는 양반이 일본차 광고를 ㅉㅉ
    1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danawa 2019.11.28
    킹시국씨 내려와봐유~
    근데 광고안해도 관심없는 차... 10월 킹시국에 2대 팔았다네요 한국 거주하는 일본인이겠지요 뭐
    1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danawa 2019.11.28
    대단한 애국자들 납셨네 ㅋㅋㅋㅋ 반일하면 뭐 밥이나와 떡이나와 세일하니까 재고 완판되고 있구만 ㅉㅉㅉ 합리적인 소비를 해야지
    1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danawa 2019.12.02
    . 왜놈들 압잡이는 처음부터 독립군 때려 잡으러 다녔겠나? 조금씩 파는거지 양심을 나라를
    1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danawa 2019.12.06
    불매운동이 애국이라고 생각하는 머가리 수준이면 할복이 답이다. 같은 1표 행사하지말고 그냥 뒈지는게 진심 국익에 도움됨.
    0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danawa 2019.12.05
    쪽바리 차 쪽바리 기자 꺼져
    0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1

제네시스 GV80, 프리미엄 SUV의 조건을 충족하다
제네시스의 첫 번째 SUV GV80이 출시됐다. 2015년 브랜드 런칭 후 4년이 지난 시점에서 등장한 GV80은 현대자동차의 역량이 어느 수준에 있는지를 가늠
조회수 2,381 2020-01-16
글로벌오토뉴스
제네시스 GV80, 절반의 합격점. 좋은데 부담스러운 첨단 기능
현대자동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의 첫 번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V80'가 드디어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됐다.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래
조회수 1,041 2020-01-16
오토헤럴드
[영상시승] 프리미엄 SUV의 시작, 제네시스 GV80 3.0 디젤 AWD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의 후륜구동 기반의 대형 SUV 모델, GV80이 출시되었습니다. 기존 SUV와 차별화된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안전 및 편
조회수 473 2020-01-16
글로벌오토뉴스
마초 감성 디지털 디바이스 - 기아 3세대 K5 2.0 스마트스트림 시승기
기아자동차의 중형 세단 K5 3세대 모델을 시승했다. 전체적인 형상(Form)을 기반으로 하는 기아 브랜드의 디자인 언어를 바탕으로 디테일로 차별화하고 있는 것
조회수 999 2020-01-13
글로벌오토뉴스
[시승기] 기아차의 미래형 세단..K5 1.6 터보 vs. 2.0 가솔린
기아차가 선보인 중형세단 3세대 K5는 1.6 가솔린 터보와 2.0 가솔린, 그리고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2.0 LPi 등 3개 라인업으로 구성된다. 디
조회수 1,082 2020-01-07
데일리카
[영상시승] 폭스바겐 티록 (T-ROC) 독일 시승기
폭스바겐의 소형 SUV, 티록 2.0 TDI 모델을 독일 현지에서 시승했습니다. 폭스바겐의 GTI 개발진이 참여해 탄생한 티록은 작은 크기지만 퍼포먼스와 편안함
조회수 689 2020-01-03
글로벌오토뉴스
[영상시승]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독일 시승기
국내 출시가 임박한 폭스바겐 3세대 투아렉을 독일에서 만나고 왔습니다. 투아렉은 폭스바겐 라인업의 정점에 위치하는 플래그십 모델로, 기존 모델들이 프리미엄 오프
조회수 689 2020-01-03
글로벌오토뉴스
[시승기] 45년간 3500만대 판매된 해치백..폭스바겐 골프
폭스바겐의 신형 골프가 공개됐다. 독일에서부터 사전계약이 시작된 8세대 골프(Golf)는 내년 1분기 안에는 유럽시장 등 순차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소개된다.…
조회수 1,532 2019-12-30
데일리카
전통의 SUV 맛집, 메르세데스-벤츠 GLE 450 4메틱
스포츠유틸리티차량의 폭발적 증가세는 더 작거나 큰, 혹은 이전에 없던 변종 모델의 출생으로 이어지며 빠르게 변화하는 분위기다. 많은 이들이 새로운 모델을 찾아
조회수 3,042 2019-12-30
오토헤럴드
[영상시승] 디자인에 모든 것을 걸다. DS3 크로스백
PSA그룹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DS가 선보인 DS 3 크로스백은 프랑스차만의, 시트로엥만의 미적 감각이 눈길을 끄는 차량입니다. 좋은 것보다는 다른 것을 원하는
조회수 930 2019-12-27
글로벌오토뉴스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리스트광고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