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다나와 앱
  • 다나와 홈

[시승기] 하이클래스, 틈새시장 파고 든 소형 SUV..기아차 셀토스

데일리카 조회 수3,188 등록일 2019.07.22
공유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셀토스 주행


[여주=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기아차가 소형 SUV ‘셀토스(Seltos)’를 내놨다.

소형 SUV는 지난 2013년 쉐보레 트랙스와 르노삼성 QM3가 소개되면서 시장이 형성됐다. 여기에 쌍용차 티볼리와 기아차 니로, 스토닉이 가세했고, 현대차 코나가 뒤늦게 뛰어들면서 크게 확대됐다.

올해 소형 SUV 시장 규모는 연간 18만5000대 수준을 뛰어넘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대차가 엔트리급 모델 베뉴를, 기아차는 차별성을 강조한 셀토스를 잇따라 추가적으로 투입했기 때문이다.

■ 하이클래스 지향, 틈새시장 전략

셀토스 주행


소형 SUV는 상대적으로 실용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마케팅 전략이 구사돼 왔는데, 베뉴와 셀토스는 이런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베뉴는 혼자만의 삶을 추구하고 누리는 고객을, 셀토스는 하이클래스를 지향하는 소비자를 주요 타깃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적이다.

셀토스는 전방충돌방지보조나 차로유지보조 등 능동형운전자보조시슽템(ADAS) 등 첨단 안전 사양을 대거 기본으로 적용했다. 틈새시장을 노리는 마케팅 전략에 따른 셈이다.

■ 디텔일과 감성 강조한 디자인 감각

셀토스 주행


셀토스의 디자인 감각은 디테일한 감성이 강조됐다. 정통 SUV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해 볼륨감을 강조한 외관과 고급스러움이 더해진 실내로 마무리됐다.

전장(4375mm) 대비 길게 세팅된 후드, 다이아몬드 패턴을 넣은 그릴, 정교해진 리어램프, 듀얼 팁 데코 가니쉬가 눈길을 모은다.

10.25인치 내비게이션과 매끄러운 버튼류 등은 정교하게 다듬어진 모습이다. 여기에 휴대폰 무선충전과 열선 통풍 시트,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무드램프 등이 더해져 감성적 감각도 중시됐다.

셀토스는 1.6터보와 가솔린, 디젤 등 3가지 트림으로 운영되는데, 1.6터보는 소형 SUV 이면서도 한 단계 윗급인 콤팩트 SUV 못잖은 파워풀한 퍼포먼스가 장점이다.

셀토스 주행


1.6터보 가솔린은 최고출력 177마력(5500rpm), 최대토크 27.0kgf.m((1500~4500rpm)의 파워를 지닌다.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이 지원되며, 트랜스미션은 7단 듀얼클러치가 조합된다. 타이어는 18인치 알로이휠이 적용된 235mm, 편평비는 45R로 세팅됐다.

승차감은 안락하다. 시트는 인조가죽 재질인데, 부드럽고 편안한 분위기다. 스티어링 휠 감각은 생각 이상으로 가볍다.

■ 탄력적인 주행감각

가속성은 국내 소형 SUV 중에서는 가장 파워풀한 모습이다. 토크감은 실용 엔진 회전 영역에서부터 두텁게 세팅됐는데, 레드존까지 한 번에 치고 달리는 감각도 돋보인다.

드라이브와이즈(셀토스)


주행 모드는 노멀과 스포츠, 에코 등 기어 상단에 적용된 다이얼로 콘트롤 할 수 있다. 여기에 스노우, 머드, 샌드 등 3가지로 노면 특성에 따라 주행을 돕는 트랙션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주행 중 신호등을 켜지 않고 차선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차가 알아서 스스로 차선을 유지시킨다. 고속도로에서는 완만한 핸들링 구간에서도 정확하게 차선을 이탈하지 않는다. 부주의한 운전시 안전성을 높일 수 있겠다.

전방 충동방지 보조 시스템도 적용됐다. 이 시스템은 졸음 운전 등으로 앞 차와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에도 차가 스스로 정차하는 안전 시스템이다.

셀토스의 국내 판매 가격은 트림별 모델에 따라 1929만~2636만원 수준이다. 경쟁 소형 SUV에 비해서는 높은 가격으로 책정됐는데, 이는 안전 및 고급 편의사양이 대거 기본으로 적용된 때문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드라이브와이즈(셀토스)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기사 ]
아우디, A4 환경부 인증 통과..한국시장서 판매 재개 본격화
르노, JMC와 합작 법인 설립 계획..中 전기차 시장 공략
곤 전 회장, 법원에 닛산·미쓰비시 고소..‘부당해고’ 주장
르노삼성이 선보인 음성인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특징은?
국산차 ‘왕중왕’으로 불리는 그랜저..중고차 시장도 ‘점령’
김정은의 차..북한 ′수출금지품′ 마이바흐 어디서 왔나 봤더니...
[김필수 칼럼] 보호받지 못하는..중소기업의 창의적 아이디어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소비자 리서치, ‘호감도’는 르노 캡처·‘관심도’는 제네시스 GV80..왜?
제네시스 GV80은 관심도에서, 르노 캡처는 호감도에서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글로벌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은 올해 상반기 출시…
조회수 112 2020-08-06
데일리카
EV트렌드코리아, 9월4일 개최..코나·넥쏘·니로·쏘울 등 전기차 시승 체험
EV트렌트코리아는 내달 4일 개막되는 전기차 전시회 ‘EV TREND KOREA 2020’에서는 다양한 전기차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6일 밝
조회수 58 2020-08-06
데일리카
미래를 향한 전혀 다른 디자인 감각, 테슬라 사이버 트럭
작년 말 경에 테슬라는 마치 피라미드처럼 뾰족하게 각이 선 모습의 사이버 트럭(Cyber Truck) 이라는 이름의 전기 동력 픽업 트럭을 공개했다. 테슬라는
조회수 118 2020-08-06
글로벌오토뉴스
12월31일 한국시장 철수하는 인피니티..7월 깜짝 실적 배경은...
일본차 닛산의 고급 브랜드 인피니티가 한국시장 철수를 앞두고 깜짝 실적을 올려 그 배경에 관심이 모은다. 6일 인피니티(Infiniti) 브랜드에 따르면, 인
조회수 119 2020-08-06
데일리카
혹서 테스트 중인 현대차 픽업트럭 싼타크루즈 포착..특징은?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사막 한가운데 있는 트레일러에서 현대차 2022년 싼타크루즈가 포착됐다. 6일(한국시간) 외신 트럭 트렌드에 따르면 싼타크루즈는 아마도…
조회수 117 2020-08-06
데일리카
기아차 스토닉, 유럽에서 마일드 하이브리드 탑재로 존재감 과시
2017년 생산이 시작된 이후 유럽 시장에서 누적 판매 15만대를 달성한 기아자동차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스토닉이 2021년형 모델로 현지에서 새롭게
조회수 120 2020-08-06
오토헤럴드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2020년형 재규어 XF 가솔린 모델 출시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첨단 테크놀로지와 진보된 디자인의 조화로 동급 세그먼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 2020년형 XF의 가솔린 모델을
조회수 98 2020-08-06
글로벌오토뉴스
반친화적 디젤차, 독일차가 싹쓸이..판매 1~10위 살펴보니...
유명 독일차 브랜드들이 질소산화물 등 초미세먼지를 배출해 반친화적인 차량으로 꼽히는 디젤차 판매를 싹쓸이 했다. 6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
조회수 103 2020-08-06
데일리카
앙숙 쉐보레 트래버스에 수입 SUV 지존 빼앗긴 포드 익스플로러
수입 SUV 시장에서 절대 지존으로 통했던 포드 익스플로러가 무너졌다. 그것도 앙숙인 쉐보레에게 지존 자리를 뺏기면서 체면을 구기게 됐다. 6일, 한국수입차협회
조회수 131 2020-08-06
오토헤럴드
출시 이후 매달 정기 무상 수리, 기아차 쏘렌토 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아자동차 4세대 쏘렌토가 3월 출시 이후 꾸준한 신차 효과를 발휘하는 가운데 매달 소프트웨어 오류를 이유로 무상수리를 실시하고 있어 품질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조회수 118 2020-08-06
오토헤럴드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리스트광고

브랜드 선택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