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다나와 앱
  • 다나와 홈

벤츠, CLS·AMG GT 4도어 단종(?)..순수 전기차로 대체!

데일리카 조회 수858 등록일 2020.02.18
공유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CLS 400d 4MATIC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벤츠가 지난해 급락한 수익으로 1만 5000명에 달하는 구조조정과 비인기 차종의 단종 소식을 전한데 이어 CLS와 AMG GT 4도어 마저 후속모델 출시가 불분명해졌다는 소식이다.

16일(현지시각) 독일 경제지인 한델스블랫(Handelsblatt)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벤츠가 CLS와 AMG GT 4도어 모델에 대한 후속모델 개발을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벤츠는 후속모델 개발대신 순수전기차 출시로 단종모델을 대체 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11일 벤츠는 2019년도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경영실적 발표 이후 관련업계와 외신들은 전년대비 반토막난 수익성 재고를 위해 S클래스 쿠페와 컨버터블, 픽업트럭 X클래스, B클래스 등의 라인업을 판매부진 등을 이유로 단종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이 흘러나왔다.

AMG GT 4도어


벤츠의 모기업인 다임러그룹은 2019년 순이익이 27억 유로(한화 약 3조 4620억원)라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도인 2018년 76억 유로(한화 약 9조 7447억원)에서 약 50억 유로에 달하는 수익이 급감한 수치로 1년만에 받아든 성적표로는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벤츠의 지난해 글로벌 판매량은 약 334만대로 전년도인 2018년과 비교 시 약 8000대 가량만이 줄었을 뿐이다.

벤츠는 이에 대해 디젤차에 대한 배출가스 조작 게이트와 이와 관련된 리콜비용, 법적 배상금 및 벌금 등으로 수조 원에 달하는 추가 지출이 있었기 때문에 순이익이 줄어들었을 뿐 항간에 떠도는 위기설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급감한 수익을 회복하기 위해 벤츠는 오는 2022년까지 1만 5000명에 달하는 구조조정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축소 또는 폐지하는 방안을 마련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카브리올레


그러나 반대로 전기차 사업인 EQ 브랜드의 외연 확장에는 막대한 투자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순수전기차인 EQ 라인업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을 통해 미래 전기차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하는 벤츠는 수익성 악화와 별개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의 투자는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반대로 부진한 판매모델에 대해서는 단호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앞서 언급된 4가지 모델 이외 4도어 쿠페세단인 CLS와 고성능 AMG GT 4도어 등 두 모델이 추가로 단종 모델로 언급됨에 따라 벤츠의 향후 신차 계획에도 적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최근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이 SUV에 집중됨에 따라 E클래스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CLS와 AMG GT 4도어, 향후 출시예정인 E클래스 기반의 순수전기차 등 세단 라인업이 불필요하게 많다는 지적도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벤츠 X-클래스


한델스블랫은 다임러그룹이 라인업 정리와 더불어 희망퇴직에 대한 비율과 조기퇴직 프로그램을 통해 비용절감을 충분히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다임러 그룹 역시 직원들의 임금동결과 함께 부동산과 설비 및 장비 투자, 일부 R&D 투자를 줄여 고정지출에 대한 비용을 줄이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대형 세단과 SUV 등 수익성 높은 모델에 대한 판매를 집중해 단기적으로는 내년 경영실적 발표에서 반등의 기회를 엿보겠다는 심산이다. 벤츠는 올해 C클래스를 비롯한 E클래스, S클래스 등 중심세단 라인업을 모두 새롭게 출시한다. 여기에 엔트리급 순수전기차인 EQA와 EQS를 비롯해 GLA, SL 등 인기차종에 대한 공격적인 신차출시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기사 ]
랜드로버, 신형 레인지로버 스포츠 출시 계획..고급 SUV 시장 공략
폭스바겐, 티구안 부분변경 출시 계획..골프와 패밀리룩 예고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vs. 링컨 네비게이터..풀 사이즈 SUV 맞대결
[TV 데일리카] 벤츠가 선보인 A클래스 세단·CLA..매력 포인트는?
현대차, 르노삼성 이어 이번엔 한국GM도 공장 가동 중단..왜?
현대기아차, 녹·부식 발생 심각..수입차의 4.2배 수준!
중국 자동차 산업을 무려 2년이나 후퇴 시킨..코로나 바이러스!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danawa 2020.02.20
    나의 드림카들이 줄줄이 단종되는 건가ㅜㅜ
    0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1

[김흥식 칼럼] 전기차보다 못한 경차는 없다
서울시가 어제(9일) 수입 전기차의 택시 대체를 지원하겠다고 나섰다. 지금까지 지원해 왔던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 그리고 기아차 쏘울 EV와
조회수 19 14:12
오토헤럴드
[시승기] 30년간 ‘국민차’로 불려온..현대차 신형 아반떼
현대차가 7세대에 속하는 ‘올 뉴 아반떼’를 내놨다. 아반떼는 그동안 국내 준중형세단 시장에서는 지존(至尊)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던만큼 소비자들로부터의 관…
조회수 19 14:12
데일리카
[김경수의 자상자상] 자동차 형태를 구분하는..‘박스’ 구조는 무엇?
간혹 자동차에 관한 소식이나 영상들을 살펴보면 ‘원박스 구조’, ‘쓰리박스 형태의 세단’ 등이라고 표현합니다. 지나치기 쉬운 이런 표현들은 대체 무엇을 말하…
조회수 11 14:11
데일리카
[기자수첩] 미래 전기차 현실로, 테슬라
중국에서 시작되어 아시아를 거쳐 유럽과 미국으로 확산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는 실물경제를 바닥까지 끌어내리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조회수 15 14:09
오토헤럴드
BMW의 4시리즈 쿠페가 올 여름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독일 뮌헨에서 스파이샷에 포착됐다. 신차는 보다 커진 라디에이터 그릴을 특징으로 여전히 날렵한 쿠페 라인
조회수 15 14:09
오토헤럴드
포드 픽업 또 ‘변속기 결함’...북미서 1만2천대 리콜
포드가 주력 픽업 모델의 변속기 결함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이 회사는 지난해에 같은 결함으로 대규모 리콜을 한 바 있어, 또 다시 안전성 논란을 빚고 있다. …
조회수 16 14:08
데일리카
소형차가 아니다. 메르세데스-벤츠 2세대 CLA 250 4매틱 시승기
메르세데스 벤츠의 2세대 CLA를 시승했다. 앞바퀴 굴림방식 플랫폼인MFA2를 베이스로 한 모델로 차명은 Coupe Light A-Class를 의미한다. 컴팩트
조회수 15 14:08
글로벌오토뉴스
비 오는 날 도로 더욱 안전하고 쾌적하게
일반 아스팔트 포장에 비해 배수 성능이 우수해 우천 시 미끄럼 저항성, 시인성 등이 향상되어 교통사고 예방과 함께 타이어와 도로포장 사이의 소음을 저감시킬 수
조회수 10 14:08
오토헤럴드
폭스바겐, 티구안 부분변경 포착
폭스바겐의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구안의 2세대 부분변경모델이 스파이샷에 포착됐다. 신차는 올 여름 늦어도 연말께 글로벌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며 코
조회수 20 14:08
오토헤럴드
자동차 산업 붕괴 우려, 유동성 공급 및 세금 납부 기한 연장 등 대책 절실
코로나 19로 수요 절벽에 내 몰린 자동차 업계가 정부의 특단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자동차 산업협회는 9일, ‘코로나 19 위기 극복을 위한 회의’를 열
조회수 11 14:07
오토헤럴드
리스트광고

브랜드 선택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