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르포] 이제는 두려워지는 중국차..한산했던 국산차 부스에 ‘씁쓸’

데일리카 조회 수777 등록일 2019.04.19
공유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2019 상하이오토쇼 개막


[상하이(중국)=데일리카 박홍준 기자] 지난 16일 오전 8시40분.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국영전시컨벤션센터.

주최측에 따르면, 이틀간 예정된 20개국 1000여개 브랜드가 진행하는 프레스 컨퍼런스 및 기자회견은 총 136회. 상하이모터쇼가 ‘세계 최대의 모터쇼’로 불리는 이유를 짐작케 했다.

'Create a Better Life(보다 나은 삶의 창조)‘를 주제로 개막한 이번 상하이모터쇼는 중국 토종 브랜드는 물론, 세계 주요 제조사들의 미래 전략을 담은 신차들이 관람객을 맞았다.

단연 눈길을 끌었던 건 ‘자주 브랜드’라고 칭하는 중국의 토종 메이커. 한때 ‘짝퉁차’ 논란과 조악한 품질로 유명세를 치렀지만, 그 위상과 관심은 눈에 띄게 달라져 있었다.

■ AI가 컨퍼런스 진행한 북경자동차

북경자동차의 프레스세션엔 AI가 동원됐다.  @2019 상하이모터쇼


오후 1시 4.1관. 북경자동차(BAIC)의 프레스컨퍼런스. 이날 BAIC는 EX3 라는 이름의 전기차를 최초로 공개하는 한편, 무선충전 기술 등을 시연했다.

눈길을 끌었던 점은 모든 행사의 식순 진행을 인공지능(AI)이 담당했다는 것. 얼핏 들어도 약간은 부자연스러운, 특유의 툭툭 끊기는 중국어가 들려왔다.

중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달 탐사 프로젝트’ 참여를 발표한 것도 이례적이었다. 이 순간 행사장에서는 박수와 환호가 터져 나왔다. 모터쇼장에서 AI의 진행 하에 ‘달나라’에 가겠다는 자동차 회사라니...CES에 온 것인지, 모터쇼에 온 것인지 헷갈리기 시작했다.

어찌 보면, Create a Better Life(보다 나은 삶의 창조)라는 주제에는 부합한 내용이었다.

■ 기승전 ‘디스플레이’

이노베이트, ME7 @2019 상하이모터쇼


중국의 자동차 제조사 부스들을 둘러보고 기억에 남은건, 커다란 디스플레이 뿐이었다.

테슬라의 영향이 적잖아서였을까, 전기차를 내놓은 모든 브랜드들은 전기차 자체의 성능 보다는, 디스플레이 크기 경쟁에 집중하는 것 같다는 생각까지 들게 했다.

가장 먼저 만나 본 이상(理想) 이라는 브랜드의 원(ONE) 이라는 전기차. 운전석 클러스터를 지나 대시보드까지 길게 뻗은 디스플레이가 압권이다. 전반적인 디자인 감각은 차이를 갖지만, 벤츠 S클래스를 연상케 했다.

샤오펑(小鵬·XPENG)이 공개한 전기차 G3  @2019 상하이모터쇼


압권은 이노베이트(ENOVATE)가 선보인 ME7.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디스플레이가 연결된 모습이다. 측면 몰딩엔 LED가 내장된 블랙 하이그로시 소재를 써서 디스플레이가 1열 전반을 감싸고 있는 듯한 형태다.

샤오펑(小鵬·XPENG)이 공개한 전기차 G3는 테슬라 모델X를 연상케 하는 구성을 보였다. 거대한 세로형 디스플레이가 그것이다. 독특한 점은 루프에 위치한 카메라 모듈. 여기서 촬영된 화면은 디스플레이로 송출돼 운전자의 시야 확보에 도움을 준다.

■ 역동적이었던 링크앤코

링크앤코 부스 전경  @2019 상하이모터쇼


볼보와 지리의 합작품. 링크앤코 브랜드 부스에는 그 어떤 곳 보다도 인파로 북적였다. 그리고 역동적인 분위기를 자아냈다.

미래 기술을 체험하고, 브랜드의 비전을 밝히는 모터쇼지만, 링크앤코의 부스는 마치 클럽을 연상케 했다. 자동차를 제대로 파악하기 힘들 정도로 어둑한 구성과 조명, 트램펄린과 미끄럼틀, 음료 바, 기념품 자판기와 오락기 까지 갖췄다.

링크앤코 부스 전경  @2019 상하이모터쇼


이는 아이코닉함과 역동성을 녹여낸 구성이라는 게 링크앤코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정적임과 여유로 대변되는 볼보의 정체성과 달리, 마치 미니(MINI) 같은 독특한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것.

실제로 링크앤코에 대한 현지의 관심은 높았다. 한 중국 언론인은 “볼보와 모든 것을 공유하지만 가격은 저렴해서 중국 현지에서도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 지리에 쏠린 관심..맞은편 기아차는 ‘썰렁’

지리 지오메트리, A  @2019 상하이모터쇼


7.2관의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한산했다. 기아차, 르노, 푸조시트로엥, 미쓰비시, 닛산 등 무시 못 할 브랜드가 즐비했지만, 7.2관의 관심은 전시장 가장 끝, 화웨이 옆에 위치한 지리의 부스였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기자들이 몰린 곳은 지리의 새로운 전기차 브랜드 ‘지오메트리’ 부스. 단 두 대의 자동차가 전시되어 있었지만, 이를 살펴보기 위해 몰려든 중국 기자들로 제대로 된 사진을 찍기가 어려울 정도였다.

지오메트리 A에 쏠린 관심  @2019 상하이모터쇼


지오메트리는 지리의 하이엔드 브랜드라는 성격을 지닌다. 지리자동차 산하에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라인업을 지닌 ‘지리신에너지’가 있지만, 지오메트리는 이 보다는 고성능과 프리미엄을 지향한다는 설명이다.

이날 첫 선을 보인 세단형 전기차 ‘A'는 볼보와 폴스타의 노하우가 집약된 모델로, 완충 시 5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력 계통과 레벨2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첨단 주행보조 시스템이 접목됐다. 지리 관계자들은 이미 2만대 이상의 계약이 이뤄졌다는 점도 강조했다.

전반적으로 한산했던 기아자동차 부스  @2019 상하이모터쇼


지리 부스와 마주한 기아자동차 전시관은 유독 한산했다. 기아차는 이날 중국형 K3와 K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최초로 공개했지만, K3 PHEV를 제외하곤 단 한 대의 양산형 전기차도 없던 기아차 부스가 유독 씁쓸했다.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기사 ]
스팅어 GTS 800대 한정 판매..미국시장에만 투입하는 이유는?
르노삼성 vs. 기아차, LPG차 시장서 ‘격돌’..소비자 선택은?
벤츠, ′EQC 에디션 1886′ 공개 계획..가격은?
벤츠, C클래스에 PHEV 모델 ‘C350e’ 추가..가격은 6400만원
머슬카의 대명사로 꼽히는 포드 머스탱..과연 판매 실적은?
제네시스가 공개한 전기 시티카 ‘민트 콘셉트’..디자인 차별점은?
포르쉐, 또 하나의 오픈탑..911 타르가 스파이샷 ‘포착’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폭스바겐코리아, 애프터세일즈 홍보 모델로 배우 정상훈 선정
폭스바겐코리아는 배우 정상훈을 애프터세일즈 부문 홍보모델로 선정하고, 올해 정상훈과 함께 애프터서비스 관련 콘텐츠를 친근하게 선보이며, 고객에게 한 걸음 더 가
조회수 74 2019-05-21
글로벌오토뉴스
제1회 메르세데스-벤츠 ‘기브앤드라이브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대표이사 사장 디미트리스 실라키스)가 지난 20일 용인 AMG 스피드웨이에서 개최한 제 1회 메르세데스-벤츠 ‘기브앤드라이브(GIVE
조회수 48 2019-05-21
글로벌오토뉴스
넥센타이어, ‘CJ 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2라운드 후원 이어가..
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2019 CJ 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이하 CJ 슈퍼레이스)의 공식 스폰서로서 사전 SNS 및 현장 이벤트를 통해 고객과
조회수 73 2019-05-21
글로벌오토뉴스
세단 중심 일본차, SUV로 공세 전환..토요타·혼다·닛산 ‘격돌’
중형 세단 중심의 전선을 형성하고 있던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이 SUV를 앞세워 수입차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구도에 돌입한다. 21일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서울…
조회수 424 2019-05-21
데일리카
토요타, 과장광고 제재 문제에 “안전 차별 없다”..동문서답
토요타가 최근 과장광고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은 것과 관련해 원론적 입장만을 견지했다. 이날 이와 관련된 기자들에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
조회수 420 2019-05-21
데일리카
[셀프차량정비2] 자동차 엔진오일/필터 셀프교체!!
자동차 엔진오일은 엔진 실린더 내부에서 일어나는 피스톤의 동작을 매끄럽게 만들어 주는 역할은 한다. 실린더와 피스톤의 마찰로 생기는 불순물의 양을 줄여 엔진의
조회수 148 2019-05-21
다나와
바스프, 2019 차이나플라스서 혁신적인 제품 및 소재 솔루션 공개
바스프가 오는 5월 21일부터 24일까지 중국 광저우에서 개최되는 아시아 최고의 플라스틱 및 고무 무역박람회 차이나플라스(CHINAPLAS) 2019에서 더욱
조회수 83 2019-05-21
글로벌오토뉴스
기아자동차 제33회 한국여자오픈 개최
기아자동차㈜는 사단법인 대한골프협회와 함께 오는 6월 13일(목)부터 16일(일)까지 인천 베어즈베스트 청라 골프클럽에서 진행되는 ‘기아자동차 제33회 한국여자
조회수 70 2019-05-21
글로벌오토뉴스
현대자동차, 전국 주요 고속도로에서상용차 비포서비스 실시
현대자동차㈜는 5월 21일(화)부터 22일(수) 양일간 상용차 이동량이 많은 전국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주행거리가 많은 상용차 고객들의 안전사고 예방과
조회수 77 2019-05-21
글로벌오토뉴스
[영상] 공유경제의 미래, 여러분은 카셰어링에 동의하십니까?
“배터리 전기차를 베이스로 한 자율주행차를 공유해서 사용한다.” 이 시대 자동차 산업의 중요한 화두입니다. 전기차는 환경문제로 인해 부상했고 자율주행차는 연간
조회수 84 2019-05-21
글로벌오토뉴스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리스트광고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