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LA오토쇼에서 확연히 드러난 ‘세단의 몰락’ 이동성의 지각 변동 시작됐나?

오토데일리 조회 수1,073 등록일 2017.12.08

[엠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올해 미국시장에서 두드러진 변화는 세단이 쇠퇴하고 SUV나 크로스오버. 픽업 등 경트럭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덕분에 픽업트럭과 SUV 라인업이 두터운 포드자동차가 판매량을 늘린 반면, GM(제너럴 모터스)이나 현대차나 토요타등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자동차업체들은 세단 생산을 포기하는 대신 SUV와 픽업트럭 증산에 나서는 등 라인업과 생산시설에 대한 구조조정에도 나서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현재 개최되고 있는 2017 LA오토쇼에도 그대로 반영됐다.

대부분의 메이커들은 전시부스 주요지역을 SUV로 채웠다. 토요타자동차와 볼보, 닛산차, 스바루, 현대차 등은 연비가 높고 통신 및 운전지원 기능을 충실하게 갖춘 SUV 신 모델을 2-3개씩 발표했다.

그 동안 전시장 전면을 장식했던 세단 차량은 뒷 공간으로 밀려났다.

올해 미국에서의 승용차(세단) 판매는 거의 두자리수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1월에도 미국 전체 신차 판매량이 전년 동월대비 1.3% 증가한 가운데 세단은 무려 9.3%나 감소했다.

세단형 승용차 중심의 라인업을 갖고 있는 현대. 기아차가 올해 13%나 줄어든 이유도 이 때문이다.

미국은 오랜 기간 동안 유가에 따라 대형차량과 연비를 중시하는 세단의 호황과 불황이 교차돼 왔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KPMG는 "이번의 주기변화는 보통의 주기에 머무르지 않고 엄청난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면서 "현재의 세단판매 부진의 일부는 새로운 이동 서비스에 따른 것이며 이미 영향은 나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새로운 이동 서비스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은 세단이다. 도심의 이동은 점차 수요가 사라지기 시작하고 있는 반면, 주말에 가족과 함께 야외에 나가는 빈도가 급증하고 있고 여기에 사용하기 쉬운 차종은 세단이 아니라 SUV라는 것이다.

KPMG는 익명화 된 스마트폰의 위치 정보를 수집하고 미국 대도시의 이동 정보를 분석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이동성의 변화를 분석해 낼 수가 있다.

공유(합승) 수요의 폭발적인 확대로 미국에서는 개인소유의 세단 시장이 2016년 540만 대에서 2030년에는 약 60% 감소한 210만 대까지 급감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자율주행과 공유서비스에서 300만 대 정도의 수요가 새로 생겨나면서 세단이 그 희생양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는 미국이 다소 빠를 뿐이지 한국이나 유럽도 예외는 아니라는 지적이다. 때문에 이 같은 변화의 흐름을 누가 선도하느냐가 향후 자동차업계의 승패를 좌우하게 될 것으로 보여 진다.


이상원 기자/semin477@autodaily.co.kr


ⓒ 오토데일리(http://www.auto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danawa 2017.12.09
    SUV 그리고 UTE 같은 차량이 좋죠
    0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danawa 2017.12.09
    그렇게 콧대높던 람보르기니 회사도 아우디와 인수합병하더니 SUV 만든거보면 대세긴 대세인가봄
    0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1

사고 잦은 여름 휴가철..안전운전을 위한 타이어 관리법은?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지만, 여름철에는 도로 상황의 변화가 잦다. 갑자기 쏟아지는 폭우와 폭염이 잇따르기 때문이다. 이 같은 시기에는 자동차 사고도 …
조회수 13 11:43
데일리카
기아차, 2019 호주오픈 볼키즈 모집
기아차가 내년 1월 호주 멜버른에서 열리는 ‘2019 호주오픈 테니스 대회'에서 활약할 20명의 볼키즈를 모집한다.'볼키즈’란 테니스 경기 중 경
조회수 10 11:43
오토헤럴드
쌍용차, 2018년 협력사 분과위원회 개최
쌍용자동차는 협력사의 품질 및 기술경쟁력 제고를 통한 상생협력과 동반성장 도모를 위해 협력사를 대상으로 분과위원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지난 4일 전장 부
조회수 18 11:00
글로벌오토뉴스
지프, 신형 컴패스 출시..가격은 3990만~4340만원
지프가 신형 컴패스를 출시하고 SUV 라인업을 강화한다. 지프는 17일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헤이리 출판단지 일원에서 출시회를 갖고 이날 본격적인 판매에 …
조회수 26 11:00
데일리카
타이어, 도로까지 솟구치는 역대급 폭염 대처법
고속도로 노면이 솟구쳐 오를 정도의 무더위가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자동차의 여러 부품 가운데 계절 변화에 가장 민감한 것이 타이어. 부족한 공기압은 뜨거운 아
조회수 29 10:42
오토헤럴드
자동차 튜닝 축제, 2018 서울오토살롱 19일 개최
서울오토살롱 사무국이 ‘2018 서울오토살롱’ 전시행사를 오는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
조회수 24 10:42
오토헤럴드
쌍용차,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 도모 협력사 분과위원회 개최
쌍용차가 협력사의 품질 및 기술경쟁력 제고를 통한 상생협력과 동반성장 도모를 위해 협력사를 대상으로 분과위원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지난 4일 전장 부문
조회수 22 10:41
오토헤럴드
렉서스, 고성능 브랜드에 변화 예고..‘F 하이브리드 GT’ 출시 계획
렉서스가 고성능 ′F′ 브랜드에 전기동력을 사용하는 모델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익스프레스는 15일(현지시각) 사와 요시…
조회수 26 10:41
데일리카
오프로드 강화, 지프 컴팩트 SUV ‘올 뉴 컴패스’ 출시
지프 컴팩트 SUV ‘올 뉴 컴패스’가 17일 출시됐다. 올 뉴 컴패스는 레니게이드와 체로키의 중간에 위치한 세그먼트로 지프의 핵심 SUV 라인업을 완성시켜준
조회수 35 10:41
오토헤럴드
지프, ‘올 뉴 컴패스’ 국내 출시
지프는 도시의 모험가들을 위한 새로운 컴팩트 SUV ‘올 뉴 컴패스(ALL NEW COMPASS)’를 국내에 출시한다. 도시에 거주하지만 늘 긍정적인 에너지와
조회수 25 10:40
글로벌오토뉴스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리스트광고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