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다나와 앱
  • 다나와 홈

전기차 누적 판매 2만대 시대..전기차 회의론 배경은?

데일리카 조회 수1,349 등록일 2019.11.18
공유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기아차 쏘울 EV


[데일리카 박경수 기자]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내연기관 차량 대신 전기차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차량이 배출하는 총온실가스의 양이 줄어들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전기차 도입으로 인해 감소하는 온실가스의 규모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에너지업계의 경고가 나왔다.

18일 국제에너지기구가 발표한 글로벌에너지전망보고서는 "최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9년전 3500만대였던 전 세계 SUV 판매량은 불과 9년 만에 2억대를 초과했다.

이로 인해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자동차의 40%가 SUV라는 것이 국제에너지기구의 분석이다.

배출가스 시험


문제는 이렇게 SUV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SUV가 배출하는 배기가스도 덩달아 증가한다는 점이다. 국제에너지기구는 "SUV 판매가 확산하면서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형차를 기준으로 일반적인 세단보다 SUV는 거리당 연료를 25% 가량 더 소모한다. 차체가 크고 무거운데다 세단에 비해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을 도입하기 더 어려워서다. 이로인해 석유를 더 많이 소모하는만큼 온실가스도 더 많이 배출하게 된다.

이로 인해서 전기차량이 내연기관 차량을 대체하면서 감소하는 온실가스 보다, SUV가 새롭게 배출하는 온실가스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 국제에너지기구의 분석이다. 결국 전기차 판매량 증가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감소하더라도 이를 SUV가 상쇄해버린다는 뜻이다.

자동차 배기가스 출처=parliament magazine


국제에너지기구가 집계한 유형별 온실가스 배출원에 따르면, 현재 배기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곳은 전력을 생산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SUV 차량이 판매하는 온실가스는 전력 생산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화물트럭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도 전체 유형별 온실가스 배출원 순위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전 세계 배(6위)와 비행기(5위)가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양보다 화물트럭과 SUV가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다는 뜻이다.

국제에너지기구는 "현재처럼 SUV 판매량이 증가할 경우 오는 2040년 하루 200만배럴의 석유가 추가적으로 소비될 것"이라며 "해당 시점 내연기관 차량의 1억5000만대가 전기차로 바뀌더라도 여기서 줄어드는 온실가스 배출량과 맞먹는 수준의 온실가스가 배출되게 된다"고 설명했다.

디젤 상용차 배기가스 배출 수치 및 기술적 조치 (출처 VDA)


한편, 우리나라는 전기차 누적 판매 2만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기사 ]
쌍용차, 전기 SUV ‘코란도’ 도심서 포착..주행거리는 420km
기아차, 소형 SUV ‘셀토스’ LA오토쇼서 첫 선..미국시장 진출
디젤 생산 중단하는 벤츠..가솔린·전동화 라인업 강화
[영상] 현대모비스가 선보인..레이더 이용한 후방 긴급자동제어기술은?
아우디, 571마력 파워 S8 출시..M760·S63 AMG와 경쟁
푸조, 2022년 르망 24시 복귀 발표..하이브리드 경주차 개발
볼보, S90 부분변경 출시 계획..최고속도는 180km/h로 제한(?)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danawa 2019.11.21
    전기차 도입으로 온실 가스가 줄어든만큼 SUV가 많이 팔려 내뿜는 온실가스가 더 많아서 문제다? 이게 뭔 소린지... 아님 해석을 잘못한건지 앞뒤 인과 관계가 전혀 안 맞는 소릴하면서 제목만 그럴듯하게 뽑고. 차라리 소비자는 비싼 전기차 살 돈으로 가성비 좋은 가솔린/디젤 SUV를 구매하기 시작해서 온실 가스 축소 규모가 상쇄되고 있다고 소설 같은 근거를 붙이든지.
    1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1

한 차례도 열리지 못한 2020 국제 모터쇼..내년 전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여파로 올 한해 모든 국제 모터쇼가 취소된 가운데 2021년 첫 국제 모터쇼 일정이 공개됐다. 독일 자동차산업협회(VDA)
조회수 4 09:53
데일리카
벤츠, 신형 S클래스 티저 이미지 공개..눈에 띄는 ‘디스플레이!’
불과 몇 달 앞으로 공개가 다가온 메르세데스-벤츠의 기함인 신형 S클래스의 두 번째 티저 이미지가 공개됐다. 지난 5월 첫 번째 이미지 공개에 이어 두 번째로…
조회수 4 09:52
데일리카
르노 전기차 조에(Zoe), 서울 한복판서 포착..출시 임박(?)
프랑스 르노 브랜드의 전기차 ‘조에’가 서울 시내에서 목격돼 국내 출시가 임박한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8일 데일리카 독자 신현욱 씨(22)는 서울 강남
조회수 5 09:51
데일리카
폭스바겐, 디젤세단 ‘아테온 프레스티지 4모션’ 출시..가격은?
폭스바겐코리아는 아테온의 사륜구동 모델인 ‘아테온 2.0 프레스티지 4모션(Arteon Prestige 4Motion)’과 연식변경 모델 ‘아테온 2.0 TDI
조회수 5 09:50
데일리카
[시승기] 완성도 높은 패밀리 SUV..현대차 ‘더 뉴 싼타페’
이토록 빠른 변화를 시도하는 브랜드가 또 있을까? 평균 7년 주기의 풀모델 체인지 공식을 무용지물로 만든 현대차가 이번에는 페이스리프트 공식마저 무너뜨렸…
조회수 446 2020-07-06
데일리카
경영 정상화 고군분투하는 쌍용차..경쟁력 강화 방안은?
경영 정상화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지분 매각은 지지부진하고 차량 판매는 부진하다. 이를 두고 쌍용차가 경쟁력…
조회수 287 2020-07-06
데일리카
손가락 하나 까딱 않고 음성만으로도 차량 제어하는 테슬라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가 음성만으로 차량을 제어하는 신기술을 적용한다. 3일 테슬라에 따르면 손가락 하나 움직이지 않고, 사이드 미러를 조정하거나 실내…
조회수 523 2020-07-03
데일리카
친환경 전기차 테슬라, 6월 2827대 판매..역대 최고실적 기록한 배경은?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가 한국시장에서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다. 테슬라코리아는 지난 6월 한국시장에서 신차등록대수가 총 2827대로 집계됐다고 3일 밝혔…
조회수 722 2020-07-03
데일리카
벤츠 E클래스 제치고 6월 한달간 가장 많이 판매된 수입차는?
아우디 A6가 6월 한달간 수입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려 베스트셀링카에 올랐다. 3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아우디 A6 40 TDI는
조회수 1,130 2020-07-03
데일리카
캐딜락, 럭셔리 세단 CT5 사전계약 실시..가격은 5428만~5921만원
캐딜락은 2일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캐딜락 하우스에서 강력한 성능과 도심형 세단의 장점을 접목해 라이프스타일을 만족시키는 럭셔리 세단 CT5와 엔트리급 퍼…
조회수 732 2020-07-03
데일리카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리스트광고

브랜드 선택

비교하기